이재명 겨냥…경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성남시청 압수수색
  •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5.02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재수사 착수 후 강제수사 전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성남 FC 후원금' 의혹을 재수사해 온 경찰이 2일 성남시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경기 분당경찰서는 이날 오전 9시10분부터 성남시청 정책기획과, 도시계획과 등 5개 부서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성남 FC 제3자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의 보완 수사 요구와 관련해 추가 수사를 진행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압수수색 대상에 이 전 지사의 자택 등 사건 관계인의 집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 예정인 자료 등 구체적인 수사 사항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성남FC 의혹은 이 전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4∼2016년 두산과 네이버, 차병원 등 기업으로부터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에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했다는 내용이다.

2018년 6월 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시 바른미래당 측은 이 전 후보가 기업들에 각종 인허가 편의를 봐준 대가로 뇌물을 받은 것이라며 이 전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당시 고소 내용에 이 전 후보의 '친형 강제입원 의혹'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포함된 점을 고려해 공소시효가 임박한 선거법 사건을 먼저 수사한 후 성남 FC 후원금 의혹을 들여다보기로 했다. 이 때문에 수사가 다소 지연됐다.

경찰은 이 전 후보를 상대로 서면조사 등을 거쳐 지난해 9월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보고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고발 3년3개월여 만이었다.

그러나 고발인 측은 불복해 이의 신청을 했고,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사건을 건네받아 수사 여부를 검토했다.

이 과정에서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논란 끝에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 2월 경기 분당경찰서에 보완 수사를 요구했고, 사건을 재검토해 온 경찰은 이날 강제수사로 전환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