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기 등판론’ 재부상…송영길 “승리 위해 참여해야”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5.02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총선급’ 지방선거 재보선…이재명·안철수 등 ‘거물급 등판설’ 계속 나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왼)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왼)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연합뉴스

6·1 지방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등판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해당 지역구는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확정된 송영길 전 대표의 지역구이다.

송 후보는 2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전 지사의 보궐선거 등판론과 관련해 “지난 대선 때 1600만 표 이상의 국민 마음을 얻었던 이 고문은 이번 보궐선거나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승리를 위해 같이 참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형태를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는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송 후보가 지난 29일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면서 6·1 지방선거와 동시에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민주당 내에선 해당 지역구와 더불어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인 김은혜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성남분당갑에 이 고문이 ‘조기 등판’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돼왔다. 만약 이 고문이 민주당 후보로 계양을에 출마한다면 국민의힘에서도 중량감 있는 인사를 전략적으로 공천해 맞대결에 나설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한편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총 7곳으로 확정되면서 ‘미니총선’으로 불릴 만큼 판이 커졌다. 특히 이번 선거에는 대선 과정에서 경쟁했던 이 고문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 거물급 정치인들의 등판설도 계속 나오고 있다.

이번 보궐선거는 지방선거와 더불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민심 동향을 가늠할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차기 대선주자로 다시 꼽히는 이 고문과 안 위원장이 이번 보궐선거를 통한 여의도 입성에 도전할지 여부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