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치명타’ vs ‘與 자책골’…김포공항 이전 논란, 선거 여파는?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5.31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국힘의 억지 주장”…與 “급조한 선거용 공약”
김포공항 이전 이슈가 6·1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이슈로 확산하고 있는 31일 오전 서울 김포공항 국내선 탑승장에 설치된 TV 화면에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김포공항 이전 이슈가 6·1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이슈로 확산하고 있는 31일 오전 서울 김포공항 국내선 탑승장에 설치된 TV 화면에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정치권 화두로 부상했다. 국민의힘은 해당 공약이 제주 등 지방경제의 파탄을 부를 것이라며 ‘이재명 심판론’을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 같은 공세를 ‘여당의 자책골’로 규정했다. 국민의힘이 정당한 정책 경쟁을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30일 김포공항 이전 공약이 ‘급조한 선거용 공약’이라고 맹비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이재명 후보가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제시하면서 그 근거로 ‘여객기 수직 이착륙 시대’를 열겠다고 했다”며 “대형 여객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다고 믿는 국민이 어디 있느냐. 지난 대선 때 기축통화를 운운하던 경제 허언증이 이제 교통 분야로 전파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후보가 ‘공항을 옮겨도 제주 관광에 악영향은 없다’고 발언한 것을 문제삼았다. 이 대표는 “제주까지 가는 시간과 비용이 모두 증가하는데 제주 관광이 더 활성화된다는 헛소리는, 초밥과 소고기가 비싸지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데 더 많이 먹게 될 것이란 기적의 논리”라고 비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와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 허향진 제주지사 후보 등은 30일 오후 김포공항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공항 이전 절대 반대’를 주장했다. 오세훈 후보는 “졸속 공약”이라며 “얼마나 준비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김은혜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국회로 ‘방탄 복귀’하기 위해 계양구민과 서울시민, 제주도민, 경기도민을 볼모로 삼는 것, 이것이 김포공항 이전 공약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허향진 후보는 “제주·서울·경기도민 이동권을 제약하는 최악의 공약”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잇따른 공세에 “국민의힘의 김포공항 이전 반대는 지방선거 최악의 자살골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 캠프의 김남준 대변인은 31일 논평에서 “국민의힘 역시 이번 지방선거에서 김포공항의 완전 이전을 제시했다”며 “국민의힘 이기재 양천구청장 후보는 선관위에 제출한 5대 공약에서 ‘김포공항 이전 지속 추진’을 약속한 데 이어 ‘양천발전 시민연대’의 ‘항공기 소음 관련 대책’에 대한 질의에 ‘확실한 방법은 김포공항을 완전히 이전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도 작년 7월1일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민주당 시의원이 김포공항 이전에 대한 견해를 묻자 ‘상당히 경청하고 검토해볼 만한 제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이준석 대표와 국민의힘은 ‘이재명 깎아내리기’에만 눈이 멀어 내용도 확인하지 않고 헛발질한 꼴”이라며 “정당한 정책 경쟁보다 얕은수로 국민을 현혹하려 했던 이준석 대표의 말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악의 자살골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호중 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도 당내 이견을 ‘엇박자’로 공격한 국민의힘의 공세에 대해 “반지방자치적 태도”라고 일축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후보들이 자기 지역에 필요한 공약을 내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을 확정해가는 것 또한 선거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라며 “이런 것들을 다 무시하고 ‘너희들 왜 A 후보 다르고 B 후보 다르냐’ 시비를 거는 것 자체가 매우 반지방자치적인 태도”라고 밝혔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도 30일 국회에서 ‘서울 서부 대개발 기자회견’을 열어 김포공항 자리에 ‘제2의 강남, 판교’를 만들겠다고 거듭 밝혔다. 송 후보는 “오세훈 후보, 김은혜 후보, 또 제주지사 후보까지 와서 김포공항에서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하는데, 참 할리우드 액션이고 ‘억까(억지로 까기)’ 정치라는 생각이 든다”며 “자기들이 집권당인데 (하기 싫으면) 안 하면 되는 것이지, 뭘 액션을 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