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피살 공무원’ 유족 “거짓 편지 한장 쥐어주고”…文정부 작심 비판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6.17 12: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 피살 공무원 유족 기자회견…“국민 납득할만한 진실 밝혀야”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법적 조치도 예고
2020년 9월 북한군이 피살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유가족의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왼쪽)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 변호사회관에서 전날 대통령실과 해양경찰이 발표한 이른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향후 법적 대응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0년 9월 북한군이 피살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유가족의 법률대리인 김기윤 변호사(왼쪽)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회 변호사회관에서 전날 대통령실과 해양경찰이 발표한 이른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향후 법적 대응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양경찰과 국방부 등이 이른바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월북 판단을 번복한 가운데 피살 공무원의 아들 등 유족이 문재인 정부를 작심 비판했다.

지난 2020년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형과 아내 등 유족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화사회 변호사회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대준씨의 아들 이아무개군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쓴 편지를 공개했다. 이대준씨의 아내가 대독한 편지에서 이군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 “‘직접 챙기겠다, 늘 함께 하겠다’는 거짓 편지 한 장 쥐여주고 벼랑 끝으로 내몬 전 정부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군은 “명확한 이유도 모른 채 아버지는 월북자로 낙인 찍혔고 저와 어머니, 동생은 월북자 가족이 돼야 했다”며 “지난달 31일 날 (윤 대통령을) 만나 뵈었을 때 꿈이 있으면 그대로 진행하라는 말씀이 너무 따듯했고 진실이 규명될테니 잘 견뎌주길 바란다는 말씀에 용기가 났다”고 언급했다.

이날 숨진 이대준씨의 형 이래진씨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주라고 (정부에) 권한과 권력을 준 것”이라면서 “지키지 못했다면 용서를 구해야 도리”라고 규탄했다. 이어 “지난 정부는 아무것도 안했다”면서 “정보공개청구를 했지만 조롱하듯이 감추고 숨어버렸다. 국민을 우습게 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의 첩보 자산이라고 하지만 국민의 알권리 차원과 그동안 고통의 시간을 보냈던 저희들과 의문을 가진 국민들에게 속 시원하게 알려야 한다”면서 “스스로 자초한 추정과 혼선, 입증 불가한 내용을 근거로 무자비하게 주장했다면 이제는 진실의 시간으로 되돌려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족 측 법률대리인인 김기윤 변호사는 “문 전 대통령이 피살 공무원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나서 3시간이 지난 후 사망했다”면서 “그 시간 동안 문 전 대통령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면 직무유기죄로 고소하고, 방치하도록 지시했다면 직권남용죄로 고소하겠다”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대준씨(사망 당시 47세)는 지난 2020년 9월 서해 소연평도 근방 해상에서 실종된 이후 북한군 측 총격에 의해 사망했다. 당시 해경과 국방부는 이대준씨의 채무 관계 등에 근거해 ‘이대준씨가 자진 월북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취지로 발표한 바 있다.

지난 16일 해경과 국방부 측은 돌연 이대준씨가 자진 월북했다고 단정할만한 근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이날 박상춘 인천해경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국방부 발표 등에 근거해 피격 공무원의 월북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고 종합적인 수사를 진행했으나 월북 의도를 인정할만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국방부 역시 같은 날 보도자료에서 “피살된 공무원이 월북을 시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함으로써 국민들께 혼선을 드렸고, 보안 관계상 모든 것을 공개하지 못함으로 인해 많은 사실을 알려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