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최강욱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처분에 “좀 세다”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6.21 13: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계 이 정도까지 될 줄 몰라…징계 최종 의결 전 비대위서 논의할 것”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윤리심판원이 성희롱성 발언을 한 최강욱 민주당 의원에게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린 것에 대해 “좀 센 징계란 생각이 든다”고 입장을 밝혔다.

우 위원장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당 사안에 대해 “저의 개인 의견”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리심판원 관련해서는 당 대표가 사전에 보고를 못 받게 돼 있어서 이렇게 될 줄 몰랐다”며 “외부인으로 주로 구성됐기 때문에 그분들이 강하게 처리하고 가자고 생각하신 것 같다”고 평가했다.

우 의원은 “(내일 열리는 비대위회의에서 최 의원 징계 건이) 안건으로 올라오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리심판원의 징계 결정이 비대위 논의과정에서 바뀔 수 있느냐’는 질문에 “논의해봐야 한다”면서도 “비대위에 그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권한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앞서 민주당 윤리심판원(원장 박혁 변호사)은 지난 20일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5시간여 만의 심의를 진행한 후 최 의원에 대해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당원권이 정지될 경우, 당내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박탈되고 전당대회 투표권도 행사할 수 없는 등 당내 활동이 제한된다.

해당 징계는 당사자인 최 의원 측이 재심을 청구하지 않는다면, 이르면 오는 22일 비대위에서 최종 의결돼 확정될 예정이다. 최 의원이 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 연합뉴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 연합뉴스

한편 최 의원은 지난 4월2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의 자당 의원과 보좌진들이 참석한 온라인 화상회의 도중 한 남성 동료 의원이 카메라를 켜지 않자 ‘XX이를 하느라 그런 것 아니냐’고 발언해 성희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논란 직후 최 의원 측은 성적 행위가 아닌 ‘짤짤이’를 하느냐는 물음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오히려 거짓말 의혹이 더 추가되는 등 상황을 악화시켰다. 이후 민주당 보좌진 협의회(민보협)와 여성 보좌진에서 비판 성명까지 나오자, 최 의원은 윤호중-박지현 비상대책위원회 시절 윤리심판원 직권 조사에 회부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