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이재명 소 취하 요구한 적 없어…권성동, 새빨간 거짓말”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6.23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라톤 하자더니 제자리 뛰기 꼼수…결자해지 하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민주당이 ‘이재명 소(訴) 취하 요구’를 국회 원 구성 협상 조건으로 제시했다는 국민의힘 주장에 대해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원 구성 협상이 불발된 것과 관련해선 “함께 마라톤을 뛰자더니 제자리 뛰기를 하다가 혼자 차에 올라타 버렸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저를 비롯한 원내대표단 누구도 그렇게 (이재명 소 취하를) 제안하거나 언급한 적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쯤 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정치적 뒷거래나 요구하는 부도덕한 집단으로 매도해 정쟁을 더 키우겠다는 것”이라며 “후반기 원구성이 미뤄지면 문제 많은 (장관 후보자) 인사를 임명 강행할 수 있으니, 정략적으로 불리하지 않은 이 상황을 더 끌며 즐기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서는 “자신의 발언을 오해한 거라고 어물쩍 넘어갈 것이 아니라 왜곡된 주장으로 협상의 판을 걷어찬 당사자로서 조속히 결자해지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국회 역사상 가장 높은 수위의 합의안을 한동훈 법무부 장관 전화 한 통으로 뒤집었다”며 “여야 간의 불신을 해소하려면 합의를 깬 당사자가 진정성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아울러 “야당은 협상하자고 하는데 국정의 무한책임을 진 여당은 협상을 깨는 이상한 모습을 보인다”며 “함께 마라톤을 뛰자더니 제자리 뛰기를 하다 혼자 차에 올라타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맹비판했다. 이틀 전 권 원내대표가 자신에게 원(院) 구성과 관련해 ‘마라톤 협상’을 하자고 먼저 제안해놓고 막상 협상의 판을 깨고 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기합의한 사안을 이행하는 데에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마라톤을 뛰다 차 탄 게 적발되면 바로 실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잘못을 사과하고 집권여당으로서 양보안을 들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라”며 “그것이 국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집권여당의 도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