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출마 포기로 이재명 압박 나선 ‘친문’ 홍영표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6.28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표 “민주당에 통합의 리더십 필요…전당대회 불출마”
이재명 ‘출마 초읽기’ 관측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과 홍영표 의원이 24일 오전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오른쪽)과 홍영표 의원(왼쪽)이 24일 오전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 ⓒ 연합뉴스

친문재인계 유력 당권 주자로 꼽히던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재명 의원의 불출마를 압박하기 위해 불출마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 안팎에선 이 의원의 출마는 기정사실화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저를 내려놓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에 이르렀다”며 “민주당이 다시 사는 길에 저를 바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민주당은 무너져 내린 도덕성을 회복하고 정당의 기본 원칙인 책임정치, 당내 민주주의를 다시 세워야 한다”며 “이번 전당대회는 단결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 낼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믿는다”고 했다.

홍 의원을 비롯한 친문계 유력 당권 주자들은 잇따라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전해철 의원도 지난 22일 “지금의 혼란스러운 상황이 하루빨리 수습되고 민주당의 미래를 위한 비전과 과제가 활발히 논의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저부터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이 같은 ‘불출마 릴레이’는 이재명 의원의 불출마를 압박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에 힘이 실린다. 친문계는 장외 여론전에서도 이 의원의 당권 도전을 비판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지낸 박영선 전 장관은 전날 “(이 의원이 출마하면 당이 굉장히 혼란스러워질 것”이라며 “분당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친문계의 견제에도 이 의원은 사실상 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전날 당 원로들과 접촉하며 ‘출마 명분 쌓기’에 나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 쇄신을 위해 마련된 워크숍에서 불출마 요구에 직면한 직후이던 지난 25일엔 ‘개딸’ 지지자들과 소통 행보에 나서기도 했다. 지지 기반을 다지며 세몰이에 나섰다는 해석이다.

이 의원의 출마와 관련한 공개 발언을 삼가던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도 목소리를 보태고 있다. 친명계 좌장 격으로 꼽히는 정성호 의원은 “핵심 당원들은 국회의원이라는 자들이 아무런 비전이나 가치도 제시하지 않은 채 ‘내가 안 할 테니 너도 하지 말라’는 행태에 분노하고 있었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