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한 내 우리 측 재산 침해 유감, 즉각 중단해야”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7.11 1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개성공단·금강산지역 우리 측 시설 무단 철거 또는 사용

통일부가 북한의 개성공단 및 금강산 내 남측 재산 침해가 계속되고 있다며 유감을 표하고 중단을 촉구했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내 우리 측 재산에 대한 침해가 지속되고 있다”며 “북한의 북한 내 우리 측 재산 침해와 관련한 통일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공단 지역에 있는 우리 측 시설을 무단으로 철거 또는 사용해 오고 있는 동향을 계속해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주 북한방송을 통해 개성공단 버스로 추정되는 차량에 개성시내 무단운행이 포착된 것”을 비롯해 “올해 3월경부터 지금까지 북한이 금강산 관광지구에서 우리 측 시설을 철거해오는 등 북한 내 우리 측 재산에 대한 침해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공단 지역에 있는 우리 측 시설을 무단으로 철거 또는 사용해오는 동향을 계속 주시해오고 있다”면서 “북한의 이런 행위는 명백한 남북합의 위반이며 우리 재산권에 대한 불법적인 침해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이와 관련한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음을 분명히 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선중앙텔레비전》은 현대차에서 생산돼 개성공단 통근용 버스로 쓰인 버스가 개성 시내에서 운행 중인 장면을 지난 3일 내보냈다. 지난 4월엔 개성공단에서 불이 나고 공단 안에서 차량 움직임이 포착됐다. 아울러 금강산관광지역에서도 북쪽이 남쪽 시설인 해금강호텔과 아난티 골프장 등을 남쪽과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철거하는 동향이 드러났다.

이에 통일부는 지난 4월 초부터 여러 차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쪽에 확인을 요청하고 금강산 관광 문제 일체에 대한 협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으나 북쪽은 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이날 이런 입장을 발표한 계기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2008년 7월 11일 발생한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 씨 피살사건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후 금강산 관광은 이 사건을 계기로 전면 중단됐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