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여성 550명, 우버에 소송 제기…“운전사에 성폭력 피해”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7.14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버, 성폭력 피해 알면서도 보호조치 불충분”
10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우버 차량을 기다리고 있다. ⓒ로이터연합
10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우버 차량을 기다리고 있다. ⓒ로이터연합

미국의 여성 약 550명이 차량 공유업체 우버를 이용하면서 기사에게 성폭력 피해를 봤다며 회사를 상대로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을 대리하는 미국 로펌 ‘슬레이터 슬레이터 슐먼’은 13일(현지 시각) 보도자료를 내고 원고들이 우버를 이용하다가 납치, 성적 학대, 성폭행, 위장 감금, 스토킹, 괴롭힘 등을 당했다고 밝혔다.

로펌은 우버가 2014년부터 이러한 성범죄가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지만, 충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로펌은 소장에서 “최근 몇 년간 우버가 이러한 성폭력의 위기를 인정해왔지만, 실제 반응은 더디고 불충분했으며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다”며 “우버가 승객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훨씬 많다. 폭력 방지를 위해 카메라를 추가하고 운전사에 더 강력한 신원 조회를 하고, 목적지로 가는 길 도중에 머물지 않고 있을 때 경고 시스템을 만들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우버는 그간 자사 플랫폼 이용 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위법행위를 둘러싼 여러 소송에 휘말려 왔다. 2018년에는 여성 2명이 음주 상태에서 우버 택시에 탔다가 운전자한테 성적으로 착취당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고, 우버는 이를 합의로 마무리했다. 우버는 직원이 아니라 계약자인 운전사의 행동에 대해 플랫폼 회사가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항변했다.

한편 우버가 지난달 발표한 ‘2차 미국 안전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만 성폭행(141건)을 포함해 운전사가 저지른 성범죄가 998건 발생했다. 또 2019∼2020년 ‘비(非) 성적 부위의 동의 없는 키스’에서부터 성폭행에 이르기까지 5개의 성폭력 범주에서 총 3824건의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드러났다. 우버는 이 보고서에서 자사 플랫폼 등록 기간과 그 이전까지 포함, 운전자에 대한 정교한 신원 조회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