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24시] 민주 김관영 전북지사, 여당에 ‘초당적 통 큰 지원’ 요청
  • 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2.07.18 1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국힘 호남권예산정책협의회서 “핵심사업 정부예산안에 반영” 당부
전주시, CNN ‘한국의 대표 미식 여행지’에 선정
정헌율 익산시장 “행정 발목잡기식 고발 법적 대응”
18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운천 국힘의힘 전북당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관영 전북도지사, 권성동 국힘 당대표 권한대행, 김영록 전남지사, 강기정 광주시장 ⓒ전북도
18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운천 국힘의힘 전북도당위원장,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관영 전북도지사, 권성동 국힘 당대표 권한대행, 김영록 전남지사, 강기정 광주시장 ⓒ전북도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여당인 국민의힘에 초당적 통 큰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18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내년도 국가 예산 핵심사업을 설명하고 정부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김성원 예결위간사, 정운천 도당위원장 등 당 핵심 인사가 참석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전북 핵심 현안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전북은 민생과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전국 최하위권에다 정부의 초광역권 메가시티 전략에서도 유일하게 제외돼 도민들의 실망과 아쉬움이 크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이 해소되도록 국민의힘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의 열망이 가득한 도민들이 전북 경제를 살려내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달라는 간절하고 절박한 명령을 내렸다"며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통 크게 지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김 지사는 전북도 핵심사업인 새만금 투자유치 활성화, 농생명 수도 육성 등은 전북 경제 부흥을 위한 사업이자 새정부 국정과제 이행에 필수 요소임을 강조하면서 정부예산안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초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그는 새부적으로 △새만금 투자유치 활성화, 농생명 수도 육성 △국립 전북스포츠종합훈련원 건립 △국제 태권도사관학교 설립 △새만금 산업단지 임대 용지 조성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 △전북 새만금 특별자치도 설치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등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김 지사는 “진영과 이념을 넘어 여야 구분 없이 전북 발전을 위해 진정한 협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전주시, CNN ‘한국의 대표 미식 여행지’에 선정

전주시는 최근 CNN 인도네시아 지사의 ‘특별한 한국 여행지 7곳’에 포함됐다고 18일 밝혔다.

전주 남부시장 여행자거리 ⓒ전주시
전주 남부시장 여행자거리 ⓒ전주시

CNN 인도네시아 지사는 전주시는 남부시장, 야시장, 막걸리 골목 등에서 잊을 수 없는 요리들을 맛볼 수 있는 ‘한국의 대표 미식도시’라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세계적인 뉴스 전문 채널이 전주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행지로 선정할 만큼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 “행정 발목잡기식 고발 법적 대응”

-“선거 과정 트집 잡아 잇단 고발…지역갈등·분열 우려”

3선에 성공한 정헌율(64·더불어민주당) 전북 익산시장은 행정 발목잡기식 고발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천명했다. 

정 시장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 과정의 일부를 트집 잡아 고발에 나선 극소수를 묵과하면 행정력과 지역 이미지 실추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강력한 민·형사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헌율 익산시장 ⓒ익산시
정헌율 익산시장 ⓒ익산시

정 시장은 “선거 분위기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지역갈등과 분열을 꾀하는 행태를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방선거 직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자신에 대한 고발이 이어진 데 따른 대응책이다.

민주당 익산시장 후보 경선 당시 정 시장과 경쟁한 A 후보 측 캠프 관계자 B씨는 전날 “방송사 주최의 토론회에서 (정 시장의) 일부 발언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당시 무소속 임형택 후보도 토론회에서 정 시장이 발언한 ‘도시공원 민간 특례사업’과 관련한 내용이 허위사실이라며 선관위에 고발했다.

정 시장은 “당시 민주당 후보들은 경선 토론회는 물론 경선 결과에 대해 이의제기 없이 승복했고,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은 모두 저의 선대본부장으로 활동하며 선거 승리를 이끌었다”고 반박하며 B씨의 고발 배경에 의문을 표했다.

또 임 후보의 고발에 대해서는 “이 사안은 선관위에서 ‘허위사실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유권 해석을 내렸지만 임 후보가 검찰에 추가 고발해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시장은 “이번 선거는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의 ‘클린 선거’로 평가받았음에도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고발을 일삼는 행태는 시정 운영에 큰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지역 이미지도 떨어뜨릴 수 있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익산시, 민선 8기 첫 추경안 1조8500여억 제출

-지역경제 활성화·공약사업 이행에 방점

익산시는 민생경제 안정 등을 위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1조8509억원을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익산시청 본관 전경 ⓒ익산시
익산시청 본관 전경 ⓒ익산시

이번 추경예산은 제1회 추경예산 1조6천30억원보다 15.5%, 2479억원이 늘어난 규모다. 추경 재원은 지방교부세와 국·도비 보조금 등을 포함해 편성했다.

시는 민생경제 안정과 민선 8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 동력을 얻고자 재정적 역량을 최대로 확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골목상권 이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 다이로움 발행을 확대하고, 주요 공약사업과 국·도비 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세부적으로 보면 민생안정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익산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610억원 △영세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6억원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 5억원 △소상공인 정부 정책자금 이차보전 지원 5억원 등을 편성했다.

주요 공약 및 국·도비 대응 사업으로는 △문화도시 조성사업 30억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건립 12억원 △학호마을 축사매입사업 79억원 △전기 승용차·화물차·버스 구매지원 53억원 △비료 가격안정 지원사업 48억원 △농기계용 면세유 가격안정지원 16억원 등이다.

이번 제출된 예산안은 25일 열리는 제246회 익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완주군, 특산품인 곶감 ‘지리적 표시제’ 등록 추진

완주군은 특산품인 곶감의 ‘지리적 표시제’ 등록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리적 표시제는 임산물의 특징이 본질적으로 해당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제도다.

표시제 등록이 추진되는 품목은 완주 6개 면에서 생산되는 고종시와 두레시다.

완주군은 이를 위해 곶감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절차에 관해 설명했다.

완주군 관계자는 “더 엄격한 품질관리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나아가 소비 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