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공권력 투입’ 시사에 野 “제2의 용산참사” 강력 경고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7.19 12: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기다릴 만큼 기다려' 발언...野 “대화로 풀어나가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에 공권력 투입을 시사하는 등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제2의 용산참사, 제2의 쌍용차 사태와 같은 참사가 예견된다”고 경고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윤 대통령이 불법 상황을 종식해야 한다고 하자마자 정부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대우조선 파업 문제가 단순한 원·하청 간 노사 문제가 아니라 대우조선의 누적된 적자, 현대중공업과의 합병, 다단계 하청, 저임금 노동 구조 등 여러 가지가 복합된 문제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 정부가 이렇게 대처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궁극적으로는 공권력 투입 방식이 아니라 대화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우리 당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사태 관련 당내 대응 태스크포스(TF) 구성 및 활동 방향에 대해선 “원구성이 되면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 3개 상임위가 종합적으로 문제를 들여다보고 합리적으로 해결방안을 만들어야할 문제라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사회의 첨예한 이견을 조정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겨야 하는 자리 아니냐”면서 “안전하게, 가급적 서로 양보하고 타협하도록 조정할 능력을 보여줘야지 공권력 투입으로 정리하겠다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원·하청 구조 등 근본적 문제 해결이 우리 노동시장과 산업현장에 필요함에도 이 부분은 외면하고 과거 이명박 정부 때 쌍용차 진압하듯 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오른손엔 한동훈, 왼손엔 이상민으로 대한민국을 검경 독재국가로 끌고 가겠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문답에서 공권력 투입 가능성과 관련한 질문에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