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빠른 시일 내 의장단 회동 추진…‘윤핵관’ 잘 할 것”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7.22 1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에게 도어스테핑은 이제 철학…지적 알고 있어”
“MB 사면 왜 부담 없겠나”…野 김경수 묻자 “노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관계자가 22일 국회 원구성이 마무리되면 정기국회 논의를 위해 빠른 시일 내로 윤석열 대통령과 국회의장단의 회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3대 개혁(연금·교육·노동)은 국회 동의 없이 추진하기 어렵고, 어제 발표한 세제 개편도 민주당하고 정책적 협의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야당과의 협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9월 정기국회 전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만남이 성사될지에 대해서는 “이준석 대표가 자리를 비우고 있어 (여당에서는) 한 사람(권성동 대행)뿐이고, 야당(민주당)은 비대위원장이라도 있는데, 정의당이 수습되지 않았다”며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측근, 이른바 ‘윤핵관’ 사이의 갈등 양상에 대해서는 “어느 정권이나 어느 시대나 권력 핵심에 있는 사람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내부 갈등이 있다는) 오해를 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잘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윤핵관’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희생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서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대행과 장제원 의원은 독특한 캐릭터가 있다. 서로 필요한 얘기들을 거칠게 하는 게 있다”고 전했다. 둘 사이 갈등설을 봉합하는 취지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 대한 각종 지적과 관련해선 대통령의 지속 의지가 강하다는 뜻을 전했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에 대해 여기(용산 청사)에 오면서부터 생각한 듯하다. 이제 철학처럼 돼서 안하시면 안될 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하는것 같은데 대통령도 이를 인지하고 있다”며 “익숙치 않은 부분도 있다고 보는데 점점 변하지 않겠나. 그게 대통령실이 원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부연했다.

관계자는 또 윤 대통령이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 결정을 상당히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면 대상에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이 포함될지를 두고는 “대통령이 최종 결정하는데 왜 부담감이 없겠느냐”며 “정권 초창기니까 폭넓게 결정할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측의 요청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노코멘트”라고 선을 그었다. 사실상 요청이 이뤄졌다는 뜻으로 읽힌다. 

관계자는 다만 “법무부가 현재 실무작업을 한창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대통령비서실은 당분간은 이 부분에서 (결정)할 게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비롯한 야당과의 소통 부분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가) 한 총리를 지명하고 같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분이 민주당과 잘 안다는 것”이라며 “한 총리가 저쪽(민주당)과 소통을 많이 하셨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