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김경수 사면 공개반대…“국정농단 주범”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7.26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면 주고받기 아냐…반성도 안 하는 민주주의 파괴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의원 세미나에서 ‘글로벌 경제위기와 의회정치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의원 세미나에서 ‘글로벌 경제위기와 의회정치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유죄를 선고받고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 가능성에 대해 “절대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며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정농단의 주범에게 면죄부를 주어선 안 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김경수·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은 세계 민주주의 역사상 최대 규모의 댓글로 대선기간 여론을 조작한, 민주주의를 근본부터 붕괴시킨 중대 사건으로,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김경수·드루킹 게이트’의 주범은 김경수고 종범은 드루킹 김동원인데, 종범은 만기를 채우고 출소했는데 주범을 도중에 사면시키거나 가석방한다는 것은 공정에도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또 “사면은 주고받기가 아니다”라며 “대선 여론조작 사범을 끼워 넣어 달라는 식의 요구는 정의롭지도 않고 국민정서에 부합하지도 않는다. 절대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2017년 대선 출마 당시 자신이 해당 사건의 피해자임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2017년 당시 저는 ‘김경수·드루킹’ 일당의 댓글공작의 주 표적이었고, 그 조작으로 인한 부정적인 이미지까지 덧쓰게 됐다”며 “조작된 이미지를 바로잡는 일은 저 스스로 감내해야 하겠지만, 이로 인해 민의가 왜곡되고 민주주의가 역행하고 국격을 훼손시킨 대규모 범죄행위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경수는 여전히 범죄를 부인하고 반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져도 돌아온다’는 궤변으로 법원의 판단마저 부정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를 ‘양념’이라고 두둔하기까지 했다”면서 “잘못을 인정하지도 않고, 반성하지도 않는 정치공작 사범, 민주주의 파괴범에게 면죄부를 주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사면의 핵심 기조는 국민 통합과 민생 회복, 경제 활성화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정치권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 전 지사의 동시사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을 확정 받은 김 전 지사는 현재 형기의 약 60%를 채워 가석방 요건을 갖췄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