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원격수업 권고’에 뿔난 학원…“철회 않을시 강경대응”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7.27 14: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원연합회 “사전 논의 없는 기습발표…탁상 행정”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5일 세종시 한 학원에 방문해 학원 방역 점검을 하며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교육부 제공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5일 세종시 한 학원에 방문해 학원 방역 점검을 하며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교육부 제공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의 본격화에 따라 학원의 원격수업 전환을 권고했으나 학원 단체는 ‘조치를 철회하라’고 맞받았다. 해당 권고를 철회하지 않을시 강경 대응에 나서겠다는 경고도 함께 내놨다.

한국학원총연합회(학원연합회)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전 논의 없는 기습 발표에 해당 부처와 정부에 강한 유감을 전달했다”면서 “이번 권고 조치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새 정부의 코로나19 대책을 빙자한 학원 규제로 인지, 강경 대응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와 학원 방역 대응 방안을 협의해 왔으나 원격수업 권고는 사전 논의 없는 기습 발표”라면서 “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오히려 거리로 내몰아 감염 위험에 노출시키는 탁상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유증상자 등원 자제 조치를 겨냥해서도 “이미 증상이 있는 종사자나 학생은 학원 출입을 제한하는 등 조치하고 있다”면서 “현장을 전혀 모르는 ‘아니면 말고’식 지침”이라고 꼬집었다.

학원연합회는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반박 논거로 내세우기도 했다. 학원연합회와 한국사교육연구협의회가 지난해 12월 학생 907명, 학부모 2581명, 학원운영자 1862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백신패스 정책’에 관한 의견을 물은 결과다. 당시 “학교보다 학원이 위험하다”고 답변한 비율은 학생 응답자는 14.2%, 학부모 응답자 7.0%였다.

이유원 학원연합회 회장은 정부의 권고 조치에 대해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학원은 코로나19에 취약한 곳’이라는 프레임을 걸어놓고 무조건 규제만 하고 있다”면서 “합리적이지 않은 통제와 강압은 오히려 반발을 일으킬 뿐이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교육부는 같은 날 오전 ‘코로나대응 정부부처 합동대응 브리핑’에서 방학 중 학원의 원격수업 전환, 유증상 학생 및 종사자의 등원을 자제를 강력 권고한 바 있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원은 학생들이 밀집돼 학습하는 특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교육당국은 학원단체들의 반발은 없을 것으로 내다본 바 있다. 이 실장은 “이미 학원연합회와 사전 협의를 다 해놔서 적극적인 협조하에 방학기간 중 학원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면서 “(교육당국도) 학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고, 학원연합회에서 적극 이를 수용하고 있는 만큼 방학 중 학원 방역 조치는 잘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