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문자 사태 예견?…6일 전 ‘회의장 휴대폰 주의령’ 내려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7.27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원석, 국힘 텔레그램 방…“국회 본회의장 휴대전화 사용 주의” 공지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주고받은 문자가 언론에 공개되기 6일 전,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휴대전화 사용에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국민일보에 따르면, 송원석 국민의힘 원내수석이 지난 20일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속해있는 텔레그램방에 ‘국회 본회의장에서 휴대전화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는 취지의 공지를 올렸다. 송 수석은 “사소한 일들이 자칫 여야 협상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의원들에게 “본회의장에서 휴대전화 사용 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송 수석이 공지를 띄운 지 6일 만에 권 대행이 윤 대통령과 나눈 문자 메시지가 회의장에서 취재진에게 포착됐다. 권 대행의 휴대전화 화면에는 윤 대통령과 이준석 당 대표에 대해 나눈 대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윤 대통령이 이 대표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라고 표현하면서 논란이 확산했다.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미리 휴대전화 주의령을 내렸지만, 권 대행이 지도부의 권고를 어긴 셈이다.

논란이 일자 권 대행은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가 노출돼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제 잘못”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같은날 대통령실은 “사적인 대화내용이 노출돼 유감스럽다”라면서도 지나친 정치적 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권 대행이 문자 메시지를 ‘의도적’으로 노출하려 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권 대행이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받은 지 4시간33분이 지난 후, 국회기자단이 있는 자리에서 메시지를 열어봤기 때문이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문자 사태에 대해 “상당히 의도가 있다. 저는 그렇게 본다”고 밝혔다. 4선의 중진의원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기자들이 당 대표 직무대행인 자신의 스마트폰을 찍는다는 걸 몰랐을 리 없다는 지적이다. 박 전 원장은 “대통령과 이런 돈독한 관계다, 문자도 수시로 주고받고 이모티콘도 하고, 이런 것을 좀 과시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 398회 임시회 6차 본회의 대정부 질문 도중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문자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 398회 임시회 6차 본회의 대정부 질문 도중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문자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