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데이터 기반 ‘표적방역’ 추진할 것”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8.03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들께 일상 돌려드리면서 고위험 집중 관리”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달 29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달 29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재유행 속 누적 확진자 수가 200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정부가 ‘표적 방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 발생 초기에는 바이러스의 역학적 특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감염 차단을 위한 시간, 모임, 영업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면서 “(이제부턴) 국민들께 일상을 돌려 드리면서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표적 방역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조정관은 방역 역량이 코로나19 초기와는 달라졌음을 강조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이제 우리에게는 2년 7개월 동안의 코로나19를 헤쳐온 경험과 많은 데이터가 있다”면서 “또 충분한 백신과 치료제, 의료 대응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부터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자격으로 중대본 회의에 참석한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표적 방역에 대해 “환자와 암의 유전자를 분석해서 딱 필요한 약을 쓰는 ‘표적 항암치료’처럼 방역도 일괄적으로 규제하는 방역을 피해 꼭 필요한 부분에 표적화하겠다는 말”이라고 언급했다.

정 단장은 “표적 방역이란 그동안 정부가 해온 위험군 관리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예를 들면 50대를 4차 접종 범위에 들어가게 해서 접종을 권장하는 것, 기저질환자를 데이터화해서 표적화시킨 방역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 만들어 낼 데이터를 통해 필요한 곳에 타깃 방역을 하겠다”면서 “일괄적인 규제, 특히 인원이나 시간을 제한하는 방역은 피해서 꼭 필요한 부분에 표적화된 방역을 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역시 “표적 방역 개념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다소 양상이 다른 개념”이라면서 “2020년 코로나19가 처음 유입된 이후 질병관리청이 갖고 있는 데이터망은 계속 확대돼왔다. 이러한 자료 분석을 통해 표적 방역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중증화, 사망률 방지를 위해 어느 그룹이 위험한지, 어떤 식의 변동 양상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면서 그에 대한 방역 대응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1만9922명이다. 누적 확진자 수는 2005만2305명이다. 이는 전국민의 38.3%에 해당하는 수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