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은 ‘압박’ 北은 ‘협박’…시험대 오른 尹정부 외교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8.11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장관 회담 하루만에 中정부 ‘사드 3불 1한’ 주장
北김여정은 “南이 코로나 유입시켜” 보복 천명
박진 외교부 장관이 7일 G20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이 7일 G20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한국과 중국 정부가 주한 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두고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보복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미·중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중국과 북한이 동시에 한국을 견제하고 나서면서 윤석열 정부의 외교 정책이 시험대에 오른 모습이다.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 9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났다. 이날 한‧중 외교 장관은 ‘사드 3불’ 문제로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모두 발언에서 “독립 자주를 견지하고 외부의 장애와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며 “서로의 중대 관심사를 배려해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 ‘외부’란 미국, ‘중대 관심사’란 사드를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사드 3불’을 이행하라고 압박한 것이다.

이에 박진 외교장관은 “사드는 우리의 안보 주권과 직결된 사안”이라며 “3불은 합의나 약속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 대신 대화를 선택하도록 중국이 건설적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중국의 ‘사드 3불’을 요구에 맞서, 북한의 비핵화에 힘써 달라고 당부한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한국 정부의 요구를 사실상 ‘묵살’하는 모습이다. 중국 외교부가 10일 사드 문제와 관련, “한국 정부가 대외적으로 ‘3불(不)·1한(限)’ 정책을 선서했다”고 주장하면서다. ‘사드 3불’에 더해 ‘이미 배치된 사드 운용에 제한을 둔다’는 ‘1한’의 실행까지 압박하고 나선 셈이다.

2019년 3월 베트남 하노이 호찌민묘를 방문한 김여정 ⓒ연합뉴스
2019년 3월 베트남 하노이 호찌민묘를 방문한 김여정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북한까지 한국에 적대감을 드러내자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11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부부장은 전날 김정은 위원장의 참석하에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 회의 토론에 나서 “우리가 이번에 겪은 국난은 명백히 세계적인 보건 위기를 기화로 우리 국가를 압살하려는 적들의 반공화국대결광증이 초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선 가까운 지역이 초기발생지라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우려하고 남조선 것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으며 경위나 정황상 모든 것이 너무도 명백히 한곳을 가리키게 되었는바 따라서 우리가 색다른 물건짝들을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류입의 매개물로 보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는 반드시 강력한 대응을 해야 한다”며 “이미 여러 가지 대응안들이 검토되고 있지만 대응도 아주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적들이 우리 공화국에 비루스가 류입될 수 있는 위험한 짓거리를 계속 행하는 경우 우리는 비루스는 물론 남조선당국것들도 박멸해버리는 것으로 대답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일각에선 중국과 북한이 계획적으로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고리로, 북중 결집을 도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조선중앙통신은 1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전날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 연대성 편지를 보내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을 강력히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미‧중 갈등의 격화 속 최대 우방 중국에 지지를 보내, 밀월을 과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