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취임 100일 회견…지지율 악재에 ‘사이다 답변’ 내놓을까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2.08.14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희 리스크’ ‘이준석 갈등’ ‘대통령실 혼선’ 지지율 추락 주 요인 꼽혀
인적 쇄신 범위에도 주목…김은혜 투입·검찰라인 사수 전망
7월28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제1번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 입장하는 모습(왼)과 지난해 12월3일 밤 울산의 한 식당에서 저녁 만찬을 가진 뒤 화해의 제스처로 포옹하는 이준석 대표와 윤 대통령의 모습 ⓒ 연합뉴스
7월28일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울산시 현대중공업에서 열린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제1번함 정조대왕함 진수식에 입장하는 모습(왼쪽)과 지난해 12월3일 밤 울산의 한 식당에서 저녁 만찬을 가진 뒤 화해의 제스처로 포옹하는 이준석 대표와 윤 대통령의 모습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첫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오는 17일 오전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40분간 진행될 회견에선 추락한 국정 지지율을 비롯해 지난 100일 간 벌어진 각종 논란에 대한 기자들의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선명성 있는 메시지를 낼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감한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회피하던 출근길 회견과 달리, 윤 대통령이 100일 기자회견에선 명확하고 구체적인 ‘사이다 답변’을 낼지 주목된다.

 

잠행 중에도 ‘김건희 리스크’ 계속, ‘제2부속실’ 답할까

복수의 여론조사 추이와 전문가들의 분석을 살펴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을 20%대까지 추락시킨 주요 ‘악재’로 세 가지 요인이 꼽힌다. 우선 김건희 여사 리스크,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징계와 그 후폭풍, 그리고 대통령실 인사 및 실언 논란이다.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그간 여러 논란이 이어졌지만 윤 대통령은 뚜렷한 입장을 낸 바가 없었다. 지난 6월 김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에 코바나컨텐츠 지인이 동행해 논란이 됐을 당시 윤 대통령은 “대통령을 처음 해보는 것이라 공식, 비공식을 어떻게 나눠야 할지 모르겠다. 좀 알려 달라”며 모호한 답변으로 넘기기도 했다. 곧장 인사비서관 배우자의 나토 순방 동행이 터졌고, 그 때부터 지지율 추락은 가속화했다.

그 후에도 대통령실 관저 공사에 코바나컨텐츠 후원업체 연루 의혹, 대학원 동기의 대통령실 근무 사실, 건진법사 논란과 최근 국민대 박사 논문 문제까지 김 여사와 관련한 논란들은 쉴 틈 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직접적인 사과나 해명은 전무했다. 때마다 대통령실이 대신 해명을 내놓았지만 설득력을 얻진 못했다.

이번 취임 100일 회견에서 김 여사와 관련한 질문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야권 일각에선 김 여사에 대한 수사 필요성까지 제기하지만, 당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김 여사를 공식적으로 관리할 제2부속실 설치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까지도 대통령실에선 제2부속실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김 여사 리스크가 지속될 거란 전망이 높은 만큼, 제2부속실에 대한 목소리는 여당 내에서까지 커지는 분위기다. 회견에서 윤 대통령이 이와 관련해 명확한 약속을 제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준석 맹폭에 ‘무대응’ 깨고 결자해지 나설까

윤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앞두고 터진 가장 뜨거운 이슈는 단연 이준석 전 대표의 작심 기자회견이다. 13일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지도력의 위기”라는 등 맹폭을 가했고, 또 대통령실에서 이미 부인했던 지난 6월 대통령과의 독대 사실을 재차 강조하며 윤 대통령을 코너에 몰았다.

대통령실은 “대응할 일이 아니다”라며 공식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놨지만, 윤 대통령이 이 전 대표와의 갈등 상황에 계속 손 놓고 있어서만은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도 ‘내부총질’ 문자 메시지로 사태를 키운 책임이 있는 만큼 뚜렷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당장 이번 100일 회견에서 이 대표와 관련한 질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어떻게 답변해야 할지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로선 윤 대통령이 이 전 대표를 포용하거나 이 전 대표에게 사과하는 메시지를 낼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8월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8월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방문해 살펴보는 모습.ⓒ연합뉴스

‘채용·실언’ 논란 대통령실, 김은혜 합류로 개편 끝?

대통령실의 잇단 인사 논란 역시 지난 100일 대통령의 지지율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특히 김 여사의 측근을 비롯해 윤 대통령의 친인척과 지인 아들, 극우 유튜버 가족 등 대통령실 채용 논란은 끊이지 않고 터져 나왔다. 그 때마다 대통령실은 “법적으로 문제없다”는 해명으로 일관했고 국민으로부터 싸늘한 외면을 받았다. 여기에 박순애 전 교육부장관 등 내각 인사 문제까지 더해지면서, 윤 대통령 부정 평가 1위로 항상 ‘인사’가 지목됐다.

주요한 순간마다 터진 대통령실 인사들의 ‘실언’ 논란도 불난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이달 초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방한 당시, 휴가 중이던 윤 대통령과의 면담 여부에 대통령실은 수차례 번복하며 혼선을 낳았다. 최근 폭우 피해 상황에서도 “비 온다고 퇴근 안 하나” “대통령이 있는 곳이 곧 상황실”이라는 등 연이어 실언을 쏟아내 논란을 자초했다. 윤 대통령이 폭우 피해와 관련해 대국민사과를 한 데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가 “사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해 사과의 의미를 앞장서 퇴색시키기도 했다.

문제가 반복되면서 대통령실 인적 쇄신에 대한 요구는 한껏 커졌다. 이번 100일 회견에서 윤 대통령이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을 밝히고 곧장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을 단행할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기대하긴 어려워 보인다. 일부 인사 교체는 있겠지만 쇄신은 최소화한다는 게 윤 대통령의 구상인 것으로 전해진다. 동시에 그동안 실책을 이어 온 홍보라인을 보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 일환으로 김은혜 전 의원의 합류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교체설이 돌았던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그리고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등은 유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 안팎에선 진짜 실권을 행사하고 있는 검찰 출신들에 대한 개편은 없이, 홍보·정무라인 일부만 개편하느냐는 볼멘소리도 감지되고 있다. 현재 제기되는 인사 개편 정도로는 대통령실이 기대하는 지지율 반등 효과를 거둘 수 없을 거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