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이 달라졌다?…‘윤핵관과 거리두기’ 시그널 솔솔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3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 개편 속도내고 통합‧포용 메시지
윤핵관vs검찰 ‘파워게임’ 번질 가능성도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쇄신을 위한 인사 개편 작업에 속도가 붙는 분위기다. 수석급 인사들을 보강하는 것 이외에도, 특정 인사 추천으로 들어온 대통령실 참모들에 대한 고강도 기강 잡기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물밑에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솎아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정치적 목적의 인적 쇄신은 없다”고 못 박았지만, 국정 동력 확보를 위한 추가 인사 개편에 나설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지금 ‘윤핵관 솎아내기’?

23일 여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최근 대통령실 소속 일부 비서관급 인사에 대한 고강도 감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명목은 외부 인사와 부적절하게 접촉해 인사에 개입했다는 혐의다. 이 과정에서 여권 실세의 추천으로 들어온 일부 행정관급 이상 참모들이 사의를 표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인사 개편은 수시로 하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일각에선 ‘윤핵관 잘라내기’ 움직임이란 해석이 나온다. 감찰 대상에 오른 참모들이 공교롭게도 ‘윤핵관’ 라인으로 통하는 인물들이어서다. 한 여권 관계자는 “특정 라인 솎아내기를 통해 분위기 쇄신을 꾀하려는 의도”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또 인사와 관련해 현재 공석인 교육부‧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강도 높은 검증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의 부정 평가 1위 요인으로 ‘인사’ 문제가 꾸준히 거론되고 있는 만큼, 국정 쇄신을 위해 ‘달라진 인선’을 보일 필요성에 공감했다는 취지다. 현재 하마평으로는 복지부 장관에 나경원 전 의원, 교육부 장관에 나승일 서울대 교수가 오른 상태이지만, ‘감동적인 인선’을 위해 모두 원점에서 재검토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2030 세대 청년경찰과의 간담회에서 경찰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시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2030 세대 청년경찰과의 간담회에서 경찰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지지율 상승세에 한 숨 돌린 尹대통령…‘변신’ 어떻게?

이외에도 대통령실은 최근 국정운영의 최대 화두로 윤 대통령의 ‘변신’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윤 대통령은 야권의 요구 사항이었던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경호 강화를 추진하며 ‘협치’의 시그널을 보냈다. 동시에 청년 및 사회적 약자 관련 행보에 집중하며 ‘민생’과 ‘화합’의 메시지를 냈다. 도마에 올랐던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 기자회견)도 대변인이 직접 질문 개수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대통령의 메시지 자체를 정제하고자 하는 모습이다.

대통령실의 기류 변화에는 최근의 지지율 반등세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주 전 취임 후 최저치인 20% 후반대까지 하락했다가 최근 30% 초반대를 회복한 상태다. 이 같은 반등 기류를 이어가기 위해 ‘쇄신’에 방점을 찍었다는 평가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최근의 윤 대통령 지지율 흐름과 관련해 “쇄신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단기적으로 30% 중반대까지는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쇄신 과정에서 대통령실 내 ‘파워게임’이 연출될 수 있다. ‘윤핵관 라인’에 대한 ‘검찰 라인’의 견제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어서다. 최근 대통령실 참모들에 대한 고강도 감찰을 추진하고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검찰 라인’으로 통한다. 분위기 쇄신을 위한 인적 개편이 특정 라인 간 세력 다툼으로 비쳐진다면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는 평가다. 

야권에선 ‘윤핵관 라인’ 뿐만 아니라 ‘검찰 라인’에 대한 인적 쇄신도 요구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내각 인사 대참사, 검찰 측근 기용, 대통령실 사적 채용 등 인사가 제일 문제라고 지적했는데 비서실장과 이른바 ‘육상시(검찰 출신 대통령실 참모)’ 등 라인은 건재하다. 이런 인사를 그대로 두고 ‘핵관’에 ‘핵관’을 더하는 인사가 무슨 인적 쇄신인가”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