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무성,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내정 취소’ 움직임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5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정설’ 보도됐지만…‘사법리스크+TK 반발’에 대통령실 고심
민주평통 “취임식 백지상태”…대통령 ‘윤핵관 거리두기’ 관측도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취임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통령이 의장인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임명을 놓고 대통령실이 막판 고심을 거듭하면서다. 김 전 의원이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게 발목을 잡았다.

다만 장관도 아닌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대한 인사검증이 고강도로 이뤄지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여권 일각에선 김 전 의원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의 친분 탓에 대통령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는 후문도 들린다. 측근 기용과 사적 채용 논란 등이 거듭되는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윤핵관’ 거리두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추측이다.

2021년 4월26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서울 마포포럼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종현
2021년 4월26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서울 마포포럼 사무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종현

민주평통 “취임식 준비 사실 아냐…계획 無”

25일 복수의 여권 핵심 관계자들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현재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인사를 확정하지 않았다. 알려진 바와 달리, 수석부의장 인사를 대통령이 재가(裁可)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8일 ‘김무성 전 의원이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직에 내정됐으며 곧 취임식이 열릴 것’이란 보도가 나왔지만 상황이 달라졌단 얘기다.

대통령실 사정에 능통한 여권 한 관계자는 “김무성 전 의원이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인사검증 과정에서 김 전 의원 연루 사건이 거론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가 언급한 ‘사건’이란, 김 전 의원이 20대 국회의원 시절 이른바 ‘가짜 수산업자’ 김아무개씨에게 벤츠와 카니발, 제네시스 차량을 빌려 타 논란에 휩싸인 일을 말한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12월16일 김 전 의원과 김씨를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청탁금지법상 공직자는 직무 관련성과 관계없이 같은 사람에게 1회 100만원 또는 연간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을 받으면 처벌된다.

이에 예고됐던 김 전 의원의 취임식도 ‘무기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의 내정이 보도됐을 당시 취임식이 이르면 22~26일 사이 열릴 것이란 추측이 있었다. 그러나 취재 결과, 민주평통은 수석부의장 취임식 준비를 계획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윗선’에서 인선 관련해 아무런 공지를 하달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민주평통 한 관계자는 “(취임식이 곧 열릴 것이란)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이임식 일정만 확정됐으며 그 외 일정은 계획돼 있지 않다”고 했다. 이어 “(수석부의장이) 내정됐다고 하는데, 인사 관련해 실무진에 공지 또는 공문이 온 것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2016년 12월30일 개혁보수신당(가칭) 김무성 의원(오른쪽)과 장제원 대변인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보수신당(가칭) 창당준비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6년 12월30일 개혁보수신당(가칭) 김무성 의원(오른쪽)과 장제원 대변인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보수신당(가칭) 창당준비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핵관’ 장제원 거리두기 일환?

여권 일각에선 대통령실이 ‘TK 민심’을 의식하고 있다는 후문도 들린다. 김 전 의원이 유승민 전 의원 등과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성파’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실제 김 전 의원의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내정설이 보도되자,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대통령실에 쇄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여권 한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의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내정 사실이 보도된 후 대통령실에 TK지역 인사들의 직‧간접적인 항의가 빗발쳤다”며 “과거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김 전 의원이 유승민 전 의원과 함께 ‘배신자’ 꼬리표를 달게 된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선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이 내정된 후 재검토에 들어가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장관급의 예우를 받지만 청문회를 거치지 않는 명예직에 가깝다. 통상 대선을 도운 대통령 측근이나 정계 원로들이 수석부의장을 맡아왔다. 관례대로라면, 지난 대선 당시 PK(부산‧울산‧경남) 지역 조직을 앞세워 윤 대통령을 도운 김 전 의원이 내정되는 게 ‘이상한 일’은 아닌 셈이다.

이에 여권 일각에선 김 전 의원과 ‘윤핵관’ 장제원 의원 간의 관계가 발목을 잡은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장 의원과 김 전 의원은 ‘친이명박계’로, 2016년 탄핵국면에 탈당해 바른정당에서 같이 활동한 바 있다. PK지역구를 고리로, 사적으로도 두터운 친분을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사적 채용 논란 등이 불거지며 ‘윤핵관’을 둘러싼 민심이 악화되는 모습이다. 이에 윤 대통령이 장 의원과 가까운 인사들을 요직에서 배제하려 한다는 관측이 여권 안팎으로 제기된다. 김 전 의원의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직 취임이 난관에 부딪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다.

한편, 민주평통은 헌법 92조에 따라 평화통일 정책 수립에 관한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기 위해 발족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다. 의장은 현직 대통령이 겸임한다. 수석부의장은 실질적인 민주평통 수장으로서 조직을 총괄한다. 지난해 9월 더불어민주당 6선 국회의원 출신인 이석현 전 수석부의장이 임명됐지만 지난 8월17일 사의를 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