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대통령, 인물 표적에 더해 정책 감사까지”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9.15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이권 카르텔’ 발언 비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 시절 태양광 등 신재생 사업과 관련해 ‘국민 혈세가 어려운 분들 위한 복지 그분들 지원 위해 쓰여야 할 돈이 이권 카르텔에 쓰였다’ 등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인물 표적 감사에 더해 정책 감사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된 입장’을 묻는 질의에 “계속 감사원이 소위 전 정부 인사에 대한 표적 감사를 하는 것에 더해서 이제 정책 감사도 하겠다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은 대통령과 정부가 법과 절차에 의거하고, 평가는 국민들이 하는 것”이라며 “원자력 발전소와 재생 에너지에 있어선 세계적 추세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원전 비중을 강화하겠단 건 역행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지난번에 전 정부 탓, 환경 탓 핑계대지 말자고 얘길 했는데 여전히 검찰, 검사 출신 시각에서 그런 건지 본인들의 여러 무능이나 실정을 덮기 위해 전 정부의 어떤 정책까지도 이 잡듯 뒤지겠단 건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어떤 부분을 제기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그건 바로 잡아야 되는 건 분명한데 원전 정책을 강화하기 위한 명분을 그렇게 만드는 거라면 그건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업자의 선정이나 이런 과정에서 실제 어떤 문제가 있는 건지 저흰 지금 아직 알 수 없지 않나”라며 “만약 진짜 위법적 선정 절차가 있었다면 문제고 그건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재차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그렇지 않고 정책적 차원에서 뭔가 그런 의도를 갖고 이 문제를 접근한다면 시대 역행의 발상이 아닌가 싶어 염려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윤 대통령은 출근길 약식 회견에서 문 정부 시절 태양광 사업 등 지원 기금 부실 운영 정황 관련 질의에 “국민 혈세가 어려운 분들 위한 복지 그분들 지원 위해 쓰여야 할 돈이 이권 카르텔에 쓰였다”며 “법에 위반된 부분은 정상 사법 시스템 통해 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