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공장’ 유치한 美조지아주, 韓 차별 논란 IRA에 ‘반기’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9.15 13: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공장 타격 올까 우려…“2025년까지 시행 유예 모색”
5월20일(현지 시각)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건설 예정 부지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식’에서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왼쪽)와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투자 협약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5월20일(현지 시각)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건설 예정 부지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식’에서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왼쪽)와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투자 협약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내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아 동맹국 차별이라는 논란을 빚고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 2025년까지 현대자동차 전기차 공장 건립 예정인 미 조지아주 소속 정치인들이 법 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14일(현지 시각) 현지매체 애틀랜타저널(AJC)에 따르면,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라파엘 워녹 상원의원(민주당)·존 오소프 상원의원(민주당), 버디 카터 하원의원(공화당) 등은 일제히 IRA로 인한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를 지적했다.

조지아 주지사 측 대변인은 “현대차의 우려를 이해하고 있으며 계속 대화 중”이라며 “조지아주의 일자리가 없어지지 않도록 연방 차원에서 법을 변경해달라고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조지아주 협상을 담당하는 정부 관계자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IRA의 일부 개정을 통해 법 시행을 18~24개월간 유예할 방법을 찾고 있다”며 “이렇게 하면 조지아주 현대차 공장이 가동되는 2025년까지 시간을 벌 수 있다”고 말했다.

IRA에 찬성표를 던졌던 민주당 소속 조지아주 상원의원 두 명도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워녹 상원의원은 성명을 내고 “조지아주의 소비자와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보조금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법률, 규제 차원에서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며 “바이든 행정부, 연방의회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오소프 상원의원도 대변인을 통해 “해당 법률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조지아주에 이익이 되도록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IRA에 반대표를 던졌던 공화당 소속 카터 하원의원도 “조지아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된다”며 IRA 시행을 비판했다.

조지아주 정치인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IRA 시행이 현대차에 타격을 주면 2025년 완공이 예정된 조지아주의 현대차 전기차 공장 건립 계획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조지아주 정부 관계자는 “현대차가 조지아주 신규 공장 건설 계획을 완전히 철회할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으며 공장 규모 변경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인플레이션 감소, 기후변화 대응 등의 재원 마련을 위한 조세 집행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이다. 기후변화 대응에 투입되는 자금 3690억 달러를 전기차 보조금 확대에 활용한다는 내용을 포함하는데, 보조금 지급 대상이 미국 내 생산 전기차에 한정돼 현대차·기아 등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