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복심’도 겨눴다…檢, ‘성남FC 의혹’ 20곳 압수수색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9.16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 강제수사…성남시청·두산건설·정진상 등 동시다발 겨냥
9월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성남FC 클럽하우스 모습.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날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등 20여 곳에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 수색을 벌였다. ⓒ 연합뉴스
9월1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성남FC 클럽하우스 모습.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날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등 20여 곳에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 수색을 벌였다. ⓒ 연합뉴스

검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과 두산건설 등을 동시다발 압수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16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 소재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사무실, 이 대표 측근 주거지 등 20여 곳에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성남시청의 경우 성남FC 후원금 업무를 담당한 체육진흥과, 정책기획과, 행정지원과, 도시계획과 등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시 정책실장 출신으로 이 대표의 복심으로 불리는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 의혹 관련자들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됐다. 검찰은 성남FC 설립 초기부터 정 실장이 관련 업무에 관여했고, 후원금 모금과 집행 과정 전반을 파악하고 있는 만큼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성남FC 후원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두산건설로부터 55억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 3000여평을 상업용지로 용도 변경해줬다는 것이다. 당시 성남시는 용적률과 건축 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여주는 대가로 기부채납율을 전체 부지 면적의 14.5%가 아닌 10%로 조정,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거둘 수 있도록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월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월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로부터 보완수사 결과를 넘겨받은 지 사흘 만에 이뤄졌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13일 이 대표에 제3자 뇌물 공여 혐의가 인정된다는 보완수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다. 경찰은 이 대표와 함께 성남시 공무원 1명과 전 두산건설 대표 등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당초 경찰은 고발 접수 3년3개월 만인 지난해 9월 이 사건을 불송치 결정했다. 이 대표나 그 주변으로 후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이 확인되지 않는 등 혐의를 입증할 만한 진술이나 물증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고발인 이의신청 후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하면서 재수사에 착수했고, 관계자 진술·압수수색 등으로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찾았다며 1년 만에 기존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사건을 넘겨 받은 뒤 속전속결 압수수색에 돌입한 검찰은 증거물과 관계자 진술 등을 검토한 뒤 이 대표에 대한 소환 조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경찰 보완수사 과정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직접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고, 이 대표 측이 관련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어 출석 조사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백현동 허위발언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소환 통보에 "야당 탄압, 정치 보복"이라는 당 차원의 결정을 받아들여 응하지 않았다. 이후 검찰은 이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 

이 대표는 지난 14일 성남FC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기소 의견 송치 결정이 나온 후 최고위 회의에서 "모든 정치의 목적은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인데, 대리인으로 충직하게 국민 삶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정부도 정쟁 또는 야당 탄압, 정적 제거에 너무 국가 역량을 소모하지 마시라"고 자신과 가족을 겨냥한 연이은 검찰 수사에 비판적 입장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