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한·일 정상회담 최종 조율 단계”…日은 합의 부인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9.16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RA, 한국 전기차 차별…”가능한 방안 제안해 협의 중”

박진 외교부 장관은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실시할 것이라는 대통령실 발표를 일본 정부가 부인한 것과 관련해 “양국이 협의 중이고 최종 조율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와 관련한 한국 전기차 차별에 대해서는“한국에 대한 차별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본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인데 어떻게 된 것이냐’라는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박 장관은 “유엔총회에서 회동하는 방안을 한·일 양국은 협의 중이고 최종 조율 단계에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박정 의원의 ‘우리가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일방적으로 발표하면서 문제가 됐든지 아니면 구애하는 것처럼 하는 건 외교적으로 부끄러운 일 아닌가’라는 지적에 박 장관은 “말씀해주신 부분 잘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15일 브리핑을 통해 이달 말 미국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계기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된다고 발표했다. 이에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같은 날 일본 외무성 간부를 인용하면서 한국 대통령실의 ‘정상회담 합의’ 발표와 관련해 “합의 사실이 없다”며 “왜 그런 발표가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보도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구체적인 일정은 현 시점에서는 전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반응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이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 한국 전기차 차별에 대해 “시행령이나 지침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차별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미 동맹관계를 고려할 때 우리 기업이 미국기업에 비해서 차별받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미국 의회와 행정부에 전달하고 있다”며 “당장 법안을 고치기는 어렵겠지만 우리가 면제되거나 유예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과 이스라엘 및 캄보디아 정부 간의 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과 이스라엘 및 캄보디아 정부 간의 자유무역협정 비준동의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