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쥴리 스펠링 아느냐”…진혜원 검사 징계청구서 대검 접수돼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9.19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배 서울시의원이 제출…“검사 체면, 위신 손상” 주장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28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만찬에 입장하고 있다. 오른쪽은 진혜원 부산지검 부부장검사가 페이스북에 올린 김 여사 저격성 게시물이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캡처본
왼쪽은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28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만찬에 입장하는 모습. 오른쪽은 진혜원 부산지검 부부장검사가 페이스북에 올린 김 여사 관련 글이다. Ⓒ연합뉴스, 진 검사 페이스북 캡처

진혜원(47·사법연수원 34기) 부산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를 징계하라는 징계청구서가 대검찰청에 접수됐다. 앞서 진 검사는 SNS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향해 ‘쥴리 스펠링’을 언급하는 게시글을 올려 ‘영부인 조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은 이날 오전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이 “진 검사가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하고 검사로서의 체면이나 위신을 손상한 행위를 했다”면서 제출한 징계청구서를 접수, 사실관계 파악에 돌입했다.

대검은 진 검사 관련 감찰의 필요성을 검토한 후 향후 조치 방향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검사징계법 제2조에 따르면, 검사는 직무상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직무를 게을리했을 때, 직무 관련 여부에 상관없이 검사로서의 체면이나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했을 때 징계 될 수 있다. 검사 징계의 종류는 해임, 면직, 정직, 감봉, 견책 등이다.

진 검사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여사의 과거 사진과 함께 “쥴리 스펠링은 아는지 모르겠다”고 적어 조롱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그는 해당 글에서 “나오지도 않은 말(유흥주점) 갖다 붙여서 기소했다는 글을 읽었는데, 함께 안쥴리해서 그런가보다 싶다”고 발언했다.

진 검사는 글 말미엔 ‘Prosetitute’라는 단어를 적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Prosecutor(검사)’와 ‘Prostitute(매춘부)’의 합성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다만 진 검사 본인은 19일 페이스북에서 해당 단어에 대해 ‘Prosecutor(검사)’와 ‘Institute(조직’)의 합성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진 검사는 해당 건으로 인해 김 여사 팬클럽 ‘건희사랑’ 회장 출신인 강신업 변호사에 의해 지난 15일 경찰 고발되기도 했다. 혐의는 모욕, 명예훼손이다. 강 변호사는 진 검사를 겨냥해 “대통령 부인을 두고 지능적으로 교묘하게, 가장 악랄한 수준의 명예훼손을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진 검사는 지난해 1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논란에 휩싸여 지난 3월 정직 1개월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