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 문자’ 유상범 “이준석 성상납 혐의, 경찰 어느 정도 입증한 듯”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9.20 12: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위가 그 부분 생각할 걸로 봐…‘내부 총질’은 개인 간 대화에 불과”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당헌·당규 개정안 의결을 위해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6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당헌·당규 개정안 의결을 위해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6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고받은 문자메시지 논란으로 당 윤리위원직에서 물러난 유상범 의원이 20일 이준석 전 대표의 성 상납 의혹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어느 정도 입증이 돼 있지 않나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검찰 출신인 유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경찰이 이준석 대표를 꼭 불러 조사한다는 원칙으로 세우고 조사를 진행했다는 것 자체는 내부적으로 성 상납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확인을 한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무고로 기소되기 위해서는 성 상납 부분에 대해 확인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라며 “경찰이나 검찰에서 사회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불러서 조사할 때 범죄혐의가 입증되지 않을 때는, 본인이 판단할 때는, 잘 부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되는 28일 윤리위 전체 회의를 두곤 “윤리위에서도 그런 부분까지 생각하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유 의원은 이어 “저희들이 발표한 징계 개시 결의안도 그 부분이 다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가 당원들에 대한 비난, 당 의사 결정에 대한 비난, 특히 윤리위에 대한 비난,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객관적으로 근거를 밝혀서 말하는 것은 거의 본 적이 없다”며 “그런 부분이 반복되다 보니까 윤리위에서도 치열한 논쟁 끝에 추가 징계에 대한 결의를 했다”고 했다.

앞서 유 의원은 지난 8월 이 전 대표의 징계와 관련해 정 비대위원장에게 “성 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는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언론에 포착돼 논란에 휩싸이자 19일 윤리위원직을 사임했다. 유 의원은 해당 문자메시지에 대해 “제 나름대로는 이것이 기소의 가능성이 보인다 생각을 했다”며 “지금까지 반복되는 이 전 대표의 그와 같은 해당 행위적 발언, 특히 근거 없는 모욕적 발언이 굉장히 많았다. 그래서 그 의견을 제가 전달을 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내부총질’ 표현이나, 당 의원총회에서 나왔던 ‘사이코패스’ 표현 등 이 전 대표를 향한 표현도 징계 대상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선 “(내부총질) 표현은 개인 간의 대화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이어 “의도성이 다르고 공연성이 다르다”며 “발언을 한 이유가 결국 본인이 당에 혼란을 초래한다는 걸 충분히 인식하고 그 행동을 반복하는 것과 내부, 개인 간의 대화는 전혀 차원이 다른 얘기”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