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직원 당직 줄인다” 신당역 대책에 서울교통공사노조 “명백한 차별”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1 14: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여성의 특정 업무 제외, 오히려 불이익 조치”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9월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9월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최근 전주환(31)의 신당역 살인사건 이후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여직원의 당직 감축’을 안전 대책으로 제시하자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명백한 차별”이라며 비판했다.

노조는 21일 성명을 통해 “여성의 직무 수행 능력을 제한해 특정 업무에서 제외하는 것은 명백한 차별이고 오히려 불이익 조치에 해당한다”면서 “누군가 할 수 없는 업무를 늘리는 것이 아닌, 누구나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노조는 “여성계도 김 사장의 발언에 대해 ‘여성에 대한 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매우 부적절하다’ ‘일종의 펜스룰이고, 여성 직원의 업무능력에 대한 폄훼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펜스룰이란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의 이름을 딴 신조어다. 성 관련 논란 원천 차단을 위해 여성과의 일상·업무적 만남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골자로 한다. 펜스 전 부통령이 연방 하원의원일 당시 한 언론 인터뷰에서 “아내 이외 여성과는 단둘이 식사하지 않는다”고 발언한데서 기인했다. 다만 성폭력 문제의 원인을 피해자에게 돌리고, 직장 등에서 여성의 활동 반경을 제한한다는 비판도 있다.

노조는 서울시에 대한 비판도 내놨다. 노조는 “2인1조로 근무하려면 최소 600명의 추가 인력이 필요한데, 서울시는 적자인 상황에서 증원은 불가하고 기존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라고 하고 있다”면서 “이는 서울시가 실질적인 사용자로서의 책임을 회피하고 공사 뒤로 숨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조는 “중도퇴직, 장기결원, 공로연수 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비대해진 본사·지원부서의 인력을 역무 현업으로 재배치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앞선 20일 김 사장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 업무보고에서 신당역 사건 대책과 관련해 “문제 개선을 통해 안전확보에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 여성 직원에 대한 당직을 줄이고, 현장 순찰이 아닌 CCTV를 이용한 가상순찰 개념을 도입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