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무실 이전 비용 추가’ 논란에…대통령실 “무관한 예산”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9.21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센터·사이버시스템 예산 등
“통합검색센터 신축, 文정부 시절 결정된 사안”

대통령실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추가 예산 편성 의혹이 제기되자 대통령실은 “해당 예산이 집무실 이전과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대통령실은 21일 언론 공지를 통해 “예산안 관련 일부 기사들에 대해 취재 문의가 이어져 사실관계를 알린다”며 “기사에 언급된 예산안은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과는 전혀 무관하며, 이전 정부에서 불필요했던 예산이 새로 생겼다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날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내년도 예산안을 살펴보면 대통령 경호처는 용산 대통령실로 반입되는 우편물을 검색하기 위한 통합검색센터 신축 예산으로 24억700만원을 편성했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해 “청와대 집무실을 이용하던 (전임)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1년 결정돼 시작된 사업으로 우리 정부에서 신축하기로 결정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올해부터 1차 연도 사업이 진행 중이며 정부는 업무 연속성을 위해 이를 계속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점차 고도화되는 테러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경호시설 첨단화 필요성이 이전 정부에서 제기됐었다”고 설명했다.

같은당 문진석 의원에 따르면 대통령비서실은 국가 사이버안전 관리시스템 구축과 개발을 위해 20억원의 내년도 예산을 책정했다. 또 대통령실은 대통령실 이전 1주년 기념행사 예산을 포함해 5억원을 편성했다.

대통령실은 사이버안전 관리시스템에 대해 “모든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등 국가 차원의 사이버 안보 강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예산이며 대통령실만을 위한 예산이 아니다”라며 “국가기관에 해킹 위협이 있을 경우 탐지 시설은 있지만, 사후 조치 여부를 관리하는 통합시스템이 미비해 이전 정부부터 구축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국가 사이버안전의 컨트롤타워로서 안보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사업을 추진 중이며, 집무실 용산 이전과는 무관함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이전 1주년 기념행사에 대해 대통령실은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국민과 소통하기 위한 행사의 일환이며 이전 정부에서도 마찬가지로 진행된 바 있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청와대국민개방홈페이지’ 구축을 위한 4억7100만원과 국빈 환영식장에 카펫 제작 비용 8000만원, 대통령기록물 수집 차량 임차 1100만원 등 5억6200만원 예산을 편성했다.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