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유산 보전본부 어디가 유치할까…전남·전북·충남 3파전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3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 세계유산 갯벌의 ‘90.4%’ 보유…“갯벌 완전성 비교우위”
서천, 철새 이동경로 주요 중간 기착지…“현장에 가보면 알아”
고창, 한국의 갯벌 중심지역 위치…“65만평 대규모 부지 준비”

해양수산부의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선정이 다음 달로 다가온 가운데 유치에 나선 전남과 전북, 충남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번 해수부 공모에는 광역지자체 당 1곳만 신청할 수 있도록 제한함에 따라 일찌감치 3파전 구도로 굳어졌다. 현재 유치전에 나선 곳은 전남 신안군, 전북 고창군, 충남 서천군 등 3곳이다. 해수부는 이달 말 사업계획서를 받아 이르면 다음 달 중순에 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공모 방식에 비추어 볼 때 1차 서류 심사 결과와 2차 현장실사 후 평가 점수를 더해 최종 건립 후보지가 낙점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치전에 뛰어든 이들 지역 갯벌은 모두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지난해 충남 서천과 전북 고창, 전남 신안·보성·순천 등 서남해안 갯벌 1284.11㎢가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했다. 2025년에는 인천 강화와 영종도 등이 등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등재된 갯벌을 체계적으로 보전 관리하고, 유산관광 활성화를 담당하고, 지역방문자센터를 총괄·조정할 전담기구인 ‘갯벌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갯벌유산 보전본부)’ 설립을 추진 중이다. 설립 예산은 320억 원으로 추정된다.

해양수산부의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선정이 다음 달로 다가온 가운데 유치에 나선 전남과 전북, 충남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유치전에 나선 곳은 전남 신안군, 전북 고창군, 충남 서천군 등 3곳이다. 해수부는 이달 말 사업계획서를 받아 이르면 다음 달 중순에 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순천만 갯벌에 도착한 흑두루미 가족들이 인적이 드문 갈대 군락과 갯벌 사이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순천시
해양수산부의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선정이 다음 달로 다가온 가운데 유치에 나선 전남과 전북, 충남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유치전에 나선 곳은 전남 신안군, 전북 고창군, 충남 서천군 등 3곳이다. 해수부는 이달 말 사업계획서를 받아 이르면 다음 달 중순에 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순천만 갯벌에 도착한 흑두루미 가족들이 인적이 드문 갈대 군락과 갯벌 사이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순천시

해수부 10월 중 선정…고창·신안·서천 유치 사활

공모 심사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대리전에 나선 전남도와 전북도, 충남도를 비롯 해당 기초자치단체 간 유치 열기도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3곳 지자체들은 각각 갯벌 완전성과 지리적 이점, 국토균형발전 등을 내세우며 유치 당위성을 설파하고 있다. 세계자연유산 지정된 갯벌 면적의 90% 이상을 차지한 전남이 우세를 자신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균형발전을 동시에 들고 나온 전북도와 충남도 역시 범도민적으로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공모사업을 주관하는 해수부로서도 신경을 곤두세우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팽팽한 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3곳 지자체를 놓고 보면 어느 한 곳으로 무게추가 기우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갯벌 전체가 생물다양성의 보고(寶庫)여서 특정 지역이 앞선다거나 혹은 뒤진다고 구획해 판별하기가 까다로운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넓은 갯벌 점유 면적을 끼고 있는 지자체에 갯벌유산 보전본부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선뜻 동의하기 곤란한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이처럼 타당성 논리에서 쉽게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보니 정치권 등에 대한 로비가 치열해진 양상이다. 국회 소관 상임위를 타깃 삼아 찾아가는 지역 마케팅을 동원하는가 하면, 출신지역 정치인들과의 접촉면을 늘려가면서 입지 선정을 앞두고 유리한 여론지형을 만드는 데 안간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덤으로 도내 자치단체와 광역·기초의회의 유치 결의문 채택과 주민 서명작업 등이 경쟁적으로 이루지고 있다. 

이들 자치단체가 이처럼 극성스럽게 갯벌본부를 유치하려는 이면에는 금방 손에 잡히는 뭔가가 있어서다. 갯벌본부가 위치한데 따른 지역 갯벌의 위상 제고와 세계문화유산 관광사업 효과를 고려한 측면이 강하다. 여기에 중앙정부의 힘을 빌려 부가사업 유치로 손쉽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목적과 그 공으로 민선 단체장들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의도 또한 엿보인다. 

전남도는 전국 최다 갯벌 보유,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전방위 노력을 기울인 만큼, 신안에 갯벌 보전본부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갯벌 면적 1284.11㎢ 중 전남이 1160㎢로 전체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전본부가 당연히 ‘갯벌 종가’격인 신안에 들어서야 한다는 것이다. 신안 증도 갯벌 ⓒ전남도
전남도는 전국 최다 갯벌 보유,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전방위 노력을 기울인 만큼, 신안에 갯벌 보전본부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갯벌 면적 1284.11㎢ 중 전남이 1160㎢로 전체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전본부가 당연히 ‘갯벌 종가’격인 신안에 들어서야 한다는 것이다. 신안 증도 갯벌 ⓒ전남도

신안 ‘갯벌 종가’…“무임승차 지역과 경쟁, 말이 안 돼” 

전남도는 전국 최다 갯벌 보유,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위해 전방위 노력을 기울인 만큼, 신안에 갯벌유산 보전본부 유치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갯벌 면적 1284.11㎢ 중 전남이 1160㎢로 전체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전본부가 당연히 ‘갯벌 종가’격인 신안에 들어서야 한다는 논리다. 실제 전북 고창(55.31㎢)과 충남 서천(68.09㎢)의 자연유산 지정 갯벌 면적은 전체 4~5%대에 불과하다. 더욱이 한국의 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는 기여도 측면에서도 신안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던 만큼 타 지자체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말이 안 된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앞서 신안군은 지난 2003년 신안갯벌을 필두로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 2010년에는 신안 갯벌이 단독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했다. 한마디로 신안군이 없었으면 고창과 서천 갯벌의 세계자연유산등재는 그림의 떡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해수부의 이해 못할 행정으로 인해 갯벌 보유 지자체 간 협력이 아니라 갈등만 키워가고 있다며 사실상 무임승차 지역과 유치전을 진행하는 공모에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전남도는 갯벌 보전사업에도 앞장서왔다는 점도 부각한다. 지난 1998년도 당시에는 갯벌 보전을 위해 함평, 무안, 영광, 신안 등 5개 시·군이 합동 건의해 국가 간척사업을 백지화했고, 전남은 전국 최초·최대 습지보호구역으로 갯벌 생태계 복원사업 가운데 52%는 전남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전국 지자체에서 조직으로 세계유산과를 두고 있는 지자체는 신안군이 유일하다는 점도 내세운다. 세계유산실사단이 세계유산과 근무 인원 , 근무 형태 등을 조사 관찰했다는 얘기는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고광남 신안군 세계유산과장의 주장이다. “신안갯벌은 무엇보다 완전성 측면에서 고창과 서천보다 비교우위에서 앞선다. 세계유산등재 조건이 완전성에 최고 방점을 두고 있어, 갯벌유산 보전본부가 신안에 들어서는 것이 한국 갯벌을 대표하는 상징성과 세계유산위원회에 이행 약속의 신뢰감을 준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결국 신안에 갯벌유산 보전본부가 들어서면 보성순천, 고창, 서천 갯벌의 가치를 높이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그럼에도 보전본부가 전남에 유치되지 않을 경우 갯벌 보전·관리를 통해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기여해온 지역민들의 박탈감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더욱이 전남은 추가 자연유산 등재가 가능한 갯벌도 상당량이어서 향후 서남해안 갯벌의 체계적인 보전과 관리를 위해서는 갯벌유산 보전본부가 반드시 신안에 위치해야 한다.” 

전북도와 고창군은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갯벌보전본부가 유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창군은 태양광 개발로 사라질 뻔했던 67만평 가량의 옛 삼양염전을 480억원에 사들였다.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염습지~염전으로 이어지는 국내유일 대규모 부지를 대한민국 생태관광의 핵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고창 옛 삼양염전 ⓒ시사저널 정성환
전북도와 고창군은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갯벌보전본부가 유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창군은 태양광 개발로 사라질 뻔했던 67만평 가량의 옛 삼양염전을 480억원에 사들였다.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염습지~염전으로 이어지는 국내유일 대규모 부지를 대한민국 생태관광의 핵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14일 오후 고창 옛 삼양염전 전경 ⓒ시사저널 정성환

고창 ‘한국 갯벌중심’…“생태 국립시설 전무 전북, 자존심 걸린 문제” 

전북도와 고창군은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갯벌유산 보전본부가 유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의 갯벌 중심지역이 ‘고창갯벌’이라는 점에서 유치 당위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고창갯벌은 새만금 간척 후 철새 정착지 보존 등 갯벌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어 국립기관 유치를 통해 생태계 보전에 힘쓸 의무가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고창갯벌의 경우 5개의 갯벌 지역 중 유일하게 만의 형태를 가졌다. 모래갯벌, 혼합갯벌, 펄갯벌, 바위갯벌 등 모든 갯벌의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갯벌 종합 선물세트 같은 곳이다. 특히 우리나라 갯벌의 중간에 위치해 철새들의 이동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포인트로 중요성이 아주 크다. 고창갯벌은 멸종위기종인 검은머리물떼새, 저어새 등 수많은 희귀조류와 전세계 1종 1속인 범계가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로 정평이 나있다. 

더욱이 고창군은 태양광 개발로 사라질 뻔했던 67만평 가량의 옛 삼양염전을 480여억 원에 사들였다.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염습지~염전으로 이어지는 국내유일 대규모 부지를 대한민국 생태관광의 핵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에서다. 또 염전에 자리한 각종 소금창고를 비롯한 건축물들은 염부들의 삶의 터전이자 근대에서 현재까지 이어진 산업시설로서의 가치가 크다는 점도 강조한다. 우선 국비사업으로 갯벌유산 보전본부를 이곳에 유치해 탐방객들이 한 곳에서 대한민국 갯벌의 생태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어 생태복합형 관광리조트를 조성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고창에 찾아와 돈을 쓰고 가는 매력적인 관광지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전북도와 고창군은 갯벌유산 보전본부 유치 여부를 생태·자연 관련 국립시설이 전무한 전라북도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로 보고 있다. 지난 8월 29일 민선 8기 첫 전북도-시·군 정책협의회에서 심덕섭 고창군수는 “전라북도는 풍부한 생태자원을 갖고 있지만 이렇다 할 국립시설은 모두 타 지역에 양보해 줬다”며 “이제라도 전북의 몫에 제대로 요구하고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관영 전북지사와 14명의 시장·군수는 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의 전북유치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순주 고창군 세계문화유산팀장의 말이다. “세계유산위원회의 2025년까지 유산구역을 확대하라는 권고에 따라 인천 강화도 갯벌과 태안 가로림만 등 서해안 갯벌이 추가등재를 준비 중이다. 서해안 갯벌의 추가 등재가 이뤄질 경우 고창군은 위치상 한국의 갯벌 가운데에 자리하게 된다. 특히 충남 서천에는 국립생태원 해양생물자원관이, 전남에는 순천만 국가정원이 있지만 전북에는 생태관련 국립시설이 전무하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갯벌보전본부가 유치돼야 한다.”

충남도 역시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워 보전본부가 충남 서천에 들어서야 한다며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서천군은 서천 갯벌은 전 세계 9대 철새 이동 경로 및 핵심 3대 경로 중 하나인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상의 중요 중간 기착지임을 강조한다. 서천 갯벌 ⓒ서천군
충남도 역시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워 보전본부가 충남 서천에 들어서야 한다며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서천군은 서천 갯벌은 전 세계 9대 철새 이동 경로 및 핵심 3대 경로 중 하나인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상의 중요 중간 기착지임을 강조한다. 서천 갯벌 ⓒ서천군

서천 ‘지역균형발전’…“생태계전문기관 집적지에 두는 게 사리에 닿아”

충남 역시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워 갯벌유산 보전본부가 서천에 들어서야 한다며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해수부의 후보지 공모 심사가 다가오자 보전본부 서천군 유치에 충청권이 총력을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6일에는 충남시장·군수협의회 차원에서 갯벌유산 보전본부의 서천 유치 관철을 위해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충남지역 지자체들이 단일대오를 형성하며 힘을 싣고 나섰다. 협의회는 결의문에서 "서천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상태도시"임을 부각한 뒤 "등재 유산의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보존관리와 유산관광 활성화를 담당해 총괄할 보전본부의 최적지"라고 했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에는 충남 시·군의회의장단이 갯벌유산 보전본부 서천군 유치를 지원사격성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들이 주장한 내용도 시장·군수협의회와 대차가 없다. 특히 왜 서천이 적지인지 대한 논리와 설명이 비교적 상세히 적시했다. “수도권 및 인천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을 고려한 국내외 관광객 유치 기대효과와 미래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는 서천군에 건립돼야 한다”고 접근성 등 지리적 이점을 강조한 대목이 눈에 띈다. 충남 서천과 3파전 유치 경쟁 관계에 있는 전남 신안, 전북 고창과 차별화되는 지점인 동시에 건립 후보지 공모 심사 과정에서 점수를 잘 딸 수 있는 영역 지표로도 이해되기 때문이다. 

서천군은 서천 갯벌은 전 세계 9대 철새 이동 경로 및 핵심 3대 경로 중 하나인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상의 중요 중간 기착지임을 강조한다. 또 국내 최고 생태계 전문기관인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자리하고 있으며, 송림 갯벌과 인접한 송림 숲은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등록돼 있다. 특히, 지난해 세계유산위원회가 ‘한국의 갯벌’ 4곳을 선정하면서 조건부로 2025년까지 갯벌 유산구역을 인천 앞바다 일대 경기만까지 확대를 권고 한바 있으며 향후 이를 감안하면 서천 갯벌이 서해안 갯벌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지정학적 위치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충남도는 서천 갯벌의 강점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서천 갯벌은 생물 다양성과 멸종위기 철새기착지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아왔다. 세계유산 등재와 두 차례 람사르습지 인증을 받은 것과 궤를 같이한다. 또한 서천에는 국제적 멸종위기 동물 보호시설을 갖춘 국립생태원, 해양생물 글로벌 연구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등 국책 연구기관들이 들어서 있어 이들 기관과의 연계 및 협업 측면에서 타 지역을 압도하는 상황이다. 

이 정도 조건을 갖춘 곳이면 갯벌유산 보전본부를 두기에 적격지라 할 것이며 다른 요인이 섞이지 않으면 서천의 입지 경쟁력은 왜곡될 이유가 없다는 게 충남도와 서천군의 입장이다. 또 기왕이면 생태계전문기관이 집적돼 있는 곳에 유관 조직을 두는 게 사리(事理)에 닿는다는 논리다. 무엇보다 ‘현장에 가보면 답이 보일 것이다’며 현장실사에 기대를 걸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