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제·민생위기에 외교참사까지…잘못 바로잡겠다”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9.26 1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미사일 발사엔 “어떤 방법으로든 방안 만들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논란과 관련해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대한민국의 민생위기에 이제는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외교는 국민의 삶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총성 없는 전쟁이라고 불리는 외교 현장에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고, 경기도민 여러분께서도 참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다”며 “야당이 힘을 내서 잘못은 신속하게 바로잡고 또 바른 방향으로 함께 손잡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여야가 충돌하고 있는 쌀값 하락 문제에 대해선 “쌀값 정상화 얘기를 계속하는데 여전히 정부·여당의 태도가 진전을 보이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쌀은 하나의 상품이 아니라 국가의 안보 전략 상품”이라며 “쌀값 정상화를 위한 제도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했다.

북한이 전날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선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강력하게 규탄하는 바”라며 “핵을 선제공격용까지 쓸 수 있다는 취지의 북한 발표는 한반도 위기를 조장하는 매우 위험한 행위”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쟁 중에도 대화하는 것이 외교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든지 방안을 만들어내고 평화의 길로 가는 길을 반드시 열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은 한반도를 위기로 몰아넣는 핵실험과 군사 도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군사적 도발은 주변국과 관계만 해칠 뿐, 북한이 원하는 그 어떤 것도 얻을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정부를 겨냥해선 “MB 정부가 실패한 대북정책을 답습하며 안보 위기를 크게 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거침없는 북핵 위협 속에 섣부른 강경책으로 긴장을 고조시키고 돌발 사태를 일으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