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커지는 수도권·지방 불균형…대기업 이전이 해법”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9.26 16: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중소기업 이전보다 효과 커…여건 마련해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9월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9월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역 균형발전 추구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 ‘대기업 이전’을 내세웠다.

이 장관은 26일 ‘2022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앞서 진행한 언론 브리핑서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있겠지만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이 굉장히 심화되고 있고 다가올 10년 후에는 더 커질 것 같다”면서 “일자리와 교육의 혜택을 지방으로 돌려주는 데 있어 여러 가지(방안)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임팩트가 있는 것은 아무래도 대기업 이전”이라고 발언했다.

이 장관은 “인구의 수도권 집중과 지방 소멸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지역에 있는 젊은이들이 일자리와 교육을 찾아서 수도권으로 몰려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기업 이전시 대기업 자체만이 아니라 협력사를 비롯한 그 후방산업을 이루고 있는 산업 전체가 내려가기 때문에 그 효과가 공공기관이나 중소기업의 이전보다 훨씬 크다”면서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가장 본질적인 정책 방향은 대기업의 지방 이전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책적 한계 및 여건 조성의 중요성도 거론했다. 이 장관은 “우리가 대기업을 강제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다”면서 “우리나라가 1인 독재국가도 아니기에 (지방 이전) 여건을 조성해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장관은 지방 이전 여건 조성의 예로 “여러 여건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지역에서 가깝게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과 대기업에 있는 인재들이 자신의 자녀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주는 것”이라면서 “각종 세제, 인프라, 문화·예술 등이 전반적으로 다 갖춰져야 대기업이 이전할 수 있다.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충분히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