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자신 겨냥한 해임건의안에 “野 다수의 힘에 의존”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9.27 16: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가 정쟁으로 이슈화되면 국익 손상, 국민 피해로 이어져”
박진 외교부 장관이 2022년 9월2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파트너스 인 더 블루 퍼시픽'(PBP) 장관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2022년 9월2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파트너스 인 더 블루 퍼시픽'(PBP) 장관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자신을 향한 더불어민주당의 해임건의안에 대해 “국익의 마지노선인 외교마저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27일 국회 본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세계 모든 나라들은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고, 우리를 둘러싼 국제·외교·안보 환경은 너무도 엄정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야당이 당리당략으로 다수의 힘에 의존한다”며 “외교는 국익을 지키는 마지노선이고, 외교가 정쟁으로 이슈화되면 국익이 손상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 나라의 외교부 장관으로서 오직 국민과 국익을 위해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키로 만장일치 의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이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외교 성과는 모래성처럼 사라질 것”이라며 “해임건의안 제출 시 3일 안에 결정해야 하고, 의원 모두가 비상한 각오로 본회의 표결에 임해달라”고 말했다.

해임건의안은 재적의원 3분의 1(100명) 이상이 발의하고 과반수(150명) 찬성이 있어야 통과된다. 169석을 가진 민주당으로선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을 단독 발의‧의결할 수 있다. 해임건의안 자체는 법적 강제성이 없으나, 윤석열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압박할 수 있다는 게 민주당의 구상이다. 민주당은 29일 본회의에서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