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조 “‘신당역 사건’ 후에도 현장은 그대로…대책 마련하라”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2.09.29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신당역 살인사건’ 피해자 추모제서 서울시 등 비판
“장기결원 및 승무원 인력 충원 합의 이행 안 돼“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29일 서울시청 앞에서 신당역 사망 역무원 추모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29일 서울시청 앞에서 신당역 사망 역무원 추모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노조(노조)가 일명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발생 이후에도 현장엔 바뀐 것이 없다며 서울시 등에 제대로 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29일 오전 서울 중구 덕수궁 앞에서 진행한 ‘신당역 사망 역무원 추모제’에서 “신당역 사건을 외면하는 서울시장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원들은 ‘더 이상 죽을 수 없다’고 적힌 검은색 피켓을 든 채 “안전대책 마련하라” “안전하게 일하고 싶다” 등 구호를 외쳤다.

노조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살인 사건 후) 재발방지 대책을 언급했고, 그 내용으로는 2인1조 순찰 시스템 등을 거론했으나 보도 직후 관련 내용을 삭제했다”면서 “합의가 좀 더 필요한 사안이고, 서울시가 직접 언급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내며 신당역 사건과 거리두기 및 책임회피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개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문을 발표했다”면서도 “공식 사과가 열흘만에 이뤄진 것도 유감스럽지만, 실질적 책임이 있는 서울시는 오 시장을 비롯해 누구도 사과하지 않았고 조문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날 명순필 노조위원장은 “27개 서울시 투자·출자 출연기관 중 정원을 10% 가까이 감축하라는 곳은 우리밖에 없다”면서 “장기결원을 충원하고 승무원 인력을 증원하기로 합의했지만 온전히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자신을 역무원으로 소개한 한 노조원은 “(사건이 있은지) 2주가 지났지만 현장은 아무것도 바뀐 게 없다”면서 “만성적 인력부족으로 2인1조 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사건 당시 피해자가) 순찰 업무를 혼자 하지 않았다면 가해자는 공격할 생각을 못했을 것이고, 그날 죽음은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꼬집었다.

한편 ‘신당역 스토킹 살인범’ 전주환(31)은 이날 서울서부지방법원 형사합의12부(안동범 부장판사)로부터 성폭력처벌법, 스토킹처벌법 위반 등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 받은 바 있다. 신당역 역무원 A씨를 살해하기 전 불법촬영물을 내세워 협박 및 스토킹한 혐의에 대한 유죄 판결로, 살인 혐의의 경우 현재 검찰이 송치받아 수사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