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전 대통령 ‘감사원 조사’ 거부에…여야 정면 충돌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2.10.03 1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사건 은폐하려는 비상식적 행동…文, 조사 응해야”
고민정 “尹정부, 하다 하다 안 되니까 감사원까지 동원했나”
9월21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디어, 미래를 위한 개혁" 大토론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9월21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디어, 미래를 위한 개혁" 大토론회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서면 조사 통보를 사실상 거부하면서 여야의 거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비상식적 행동”이라고 성토했고, 더불어민주당은 “하다 하다 안 되니 감사원까지 동원했다”고 응수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3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통령 측이 감사원의 서면 조사 통보에 불쾌감을 표시하며 이메일을 반송 처리한 것을 두고 ‘비상식적 행동’이라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사건을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만 더 키울 뿐”이라며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국민을 사실상 죽음으로 내몬 일에 대해 책임지지 않을 권리는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은 대북 저자세로 일관해 온 문재인 정권이 북한 김정은의 심기를 건드릴까 노심초사하다 국민 보호라는 헌법상 기본책무를 저버린 그야말로 대참사 사건”라고 했다. 이어 “이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면, 문 전 대통령은 감사원의 조사에 응하면 되는 문제”라며 “문 전 대통령은 해수부 공무원이 북한 군인들에게 붙잡혀 있었던 6시간 동안 보고는 받았는지, 받았다면 어떤 지시를 했는지가 명확하지 않다. 당연히 조사에 응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세월호 사건 진상 규명 과정도 거론해 “문 전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과 관련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조하며 검경·특검·감사원·국정조사·특조위·사참위까지 수백억원을 들여 9번이나 수사와 조사를 벌였다”며 “이 사건 또한 유가족들이 만족할 때까지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문 전 대통령을 겨냥해 “뭐 출석하라는 것도 아니고 서면조사도 못 받겠다니!”라며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다고 김제동도 강조했다”고 비난했다.

전 전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의) 조사 불응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인 건가. 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는데 뭔 황당한 O소리인가”라며 “문재인 정권이 하면 적폐청산이고 윤석열 정권이 하면 정치보복?”이라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어 “문 전 대통령, 이대준씨의 참혹한 죽음에 이렇게 냉혹할 수 있나”며 “아무리 ‘냥이 문집사’라지만 국민 목숨이 고양이만도 못하나. 사람이 먼저다? '국민사기꾼' 되지 않으려면 서면답변 제대로 하라”고 촉구했다.

9월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윤석열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 고민정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9월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의 '윤석열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 고민정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野 “누구 작품인지 밝혀라”

민주당도 반격에 나섰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현 정부는) 해도 해도 너무 과도하게 지금 나가고 있다”며 “검찰이 아니고 감사원까지 동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참 궁금하다. 하다 하다 안 되니까 감사원까지 동원했나 싶은 생각이 든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더 감사가 필요한 곳은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라고 강조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 결정을 누군가는 내렸을 텐데 감사원의 무리한 감사를 주도하고 있는 게 최재해 감사원장의 지시인 것인지, 아니면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의 작품인 것인지, 아니면 더 그 윗선으로 올라가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고 의심했다. 이어 진행자가 “윗선이라면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도 들어가 있다는 것이냐”고 묻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해석해 봐야 할 의무가 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의 의중이 개입됐을 여지도 있단 의미다.

고 최고위원은 이번 사안을 정부의 국면 전환용 카드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 그게 진실이라고 한다면 굉장히 유치한 발상”이라며 “나라를 운영하는 것이 그렇게 함부로 쉽게 판단되어서는 안 되는 영역이지 않겠느냐. 선거 기간에도 정치보복을 긍정했던 윤 대통령인데 지금 그것을 그대로 실현해 내고 있는 게 아니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