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쓱해진 머스크, 종전안 제안했지만…“최악” 혹평 세례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0.04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림반도 러 영토 인정·우크라 중립국화 등 담겨
“어떤 우크라인도 더 이상 테슬라 안 살 것”
4월28일(현지 시각)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사진을 띄운 스마트폰이 인쇄된 트위터 로고 더미 위에 올려져 있다. ⓒ로이터연합
4월28일(현지 시각) 인쇄된 트위터 로고 위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사진을 띄운 스마트폰이 놓여 있다. ⓒ로이터연합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러시아가 일방적인 주민투표를 통해 병합을 선언한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에 대한 러시아 병합 여부를 유엔 감독하에 재투표하자는 내용을 포함한 종전안을 제안하고 나섰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포함한 우크라이나 정부 인사들과 일부 해외 지도자들은 반발했다.

머스크는 3일(현지 시각) 트위터에서 러시아가 앞서 23~27일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루한스크주,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에서 실시한 주민투표의 결과로 이 지역에 대한 합병을 선언한 것과 관련, 유엔의 감독 아래 주민투표를 다시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주민들의 뜻에 따라 병합 여부를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그것(러시아의 철수)이 주민들의 뜻이라면 러시아는 떠나야 한다”고 자신이 제시한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머스크가 제시한 종전안에는 △크림반도는 1783년 이래로 공식적으로 러시아의 일부였으므로 2014년 병합을 정식으로 인정할 것 △크림반도에 물 공급을 보장할 것 △우크라이나를 중립국화할 것 등의 내용도 담겼다. 머스크는 이어 1억 명에 달하는 트위터 팔로워들을 향해 자신이 제시한 종전안에 대한 찬반 투표에 참여해 달라고 독려했다.

머스크의 이같은 제안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즉각 반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머스크와 러시아를 지지하는 머스크’라는 투표를 올리고 “당신은 어떤 일론 머스크를 더 좋아하나요?”라는 질문을 올려 머스크의 제안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은 “더 좋은 평화안이 있다”며 “크림반도를 포함해 우크라이나 영토를 해방하고, 러시아는 비무장화·비핵화하고, 전범은 국제 법정에 서는 것”이라며 새로운 투표를 제안했다.

안드리이 멜니크 독일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머스크 당신에 대한 내 외교적인 반응은 ‘꺼져버리라는 것’”이라며 “이제 어떤 우크라이나인도 당신의 테슬라 쓰레기를 사지 않을 것”이라고 분노를 표출했다.

해외 인사들로부터도 반발이 이어졌다. 발트 3국 중 하나인 리투아니아의 기타나스 나우세다 대통령도 “친애하는 일론 머스크씨, 누군가 당신이 소유한 테슬라 차량의 바퀴를 훔치려 할 때, 투표를 통해 찬성표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그게 그 사람을 차량이나 바퀴의 합법적인 소유자로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체자리 톰치크 폴란드 하원의원은 “테슬라와 포드의 평화 방안으로 테슬라가 포드에 속할 것을 제안한다”며 “결국 자동차들은 한때 주로 포드사에 속했고, 머스크의 회사(테슬라)의 공간은 유엔 감독하에 국민투표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머스크의 제안을 직접적으로 비꼬았다.

아담 킨징거 미국 연방 하원의원은 “읽어본 것 중 거의 최악의 아이디어”라며 “평화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러시아를 우크라이나에서 쫓아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발이 이어지자 머스크는 트위터에 “그렇다면 이렇게 투표해보자”며 “돈바스와 크림반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 스스로가 러시아의 일부인지 아니면 우크라이나의 일부인지 결정할 것”이라며 또 다른 투표를 제안했다.

머스크는 이어 자신의 제안은 인기를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서, 이번 전쟁으로 불필요하게 죽어갈 수 있는 수백만 명의 목숨이 유일한 관심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러시아 인구는 우크라이나보다 3배나 많기 때문에, 전면전이 발생하면 우크라이나가 승리할 가능성은 없다”며 “이것(머스크의 종전안)이 마지막 결과일 가능성이 높은데, 다만 그 전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느냐의 문제일 뿐”이라고 제안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러시아가 지난달 말 실시한 주민투표와 관련해 서방은 불법적·강압적인 투표였으며 국제법에 대한 위반이라면서 병합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