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수산박물관 어디로 갈까…전남 7개 시·군, 유치에 사활
  • 정성환·배윤영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2.10.05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0억원 규모 대상지 선정 초읽기…막판 유치 경쟁 치열
완도·해남·강진·신안·여수·보성·고흥 등 7곳 전략 마련 총력
인접 시·군 간 ‘합종연횡’ 더 치열해진 유치전…후유증도 우려

전남에 건립되는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유치를 위한 지자체들의 막바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전액 국비를 들여 전남에 건립하는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유치전에는 바다를 낀 해남과 완도·신안·강진·보성·고흥 등 7개 시·군이 뛰어들었다. 대상지 선정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시·군 마다 물밑 경쟁이 뜨거워지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나아가 동일 권역에 유치 성공을 위한 인접 지자체간 합종연횡도 급속하게 이뤄지면서 막판 유치 싸움이 더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 7개 자치단체가 해양수산박물관을 유치하려는 이면에는 마치 현금을 쥐는 것처럼 금방 손에 잡히는 뭔가가 있어서다. 중앙정부의 힘을 빌려 손쉽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목적과 박물관이 위치한데 따른 전남 해양수산업의 맏형으로서의 위상 제고 등 유무형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한 측면이 강하다.

시·군 입장에서는 열악한 재정 여건을 고려하면 지역 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 산업을 지원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1000억원이 넘는 정부 지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공모사업 유치가 절실한 것이다. 여기에 유치 성공에 따른 치적으로 민선 단체장들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의도 또한 엿보인다. 이를 반영하듯 유치에 실패한 지자체의 담당 과장은 옷 벗어야한다는 유치전의 우스갯소리마저 다시 회자되고 있다.

​전남에 건립되는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유치를 위한 지자체들의 막바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국비 1245억 원을 들여 전남에 건립하는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유치전에는 바다를 낀 해남과 완도·신안·강진·보성·고흥 등 7개 시·군이 뛰어들었다. 선정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시·군 마다 물밑 경쟁이 뜨거워지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권역별로 공동유치를 위해 합종연횡도 가시화되고 있다. 부산국립해양박물관 전경 ⓒ국립해양박물관 페이스북​
​전남에 건립되는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유치를 위한 지자체들의 막바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국비 1245억 원을 들여 전남에 건립하는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유치전에는 바다를 낀 해남과 완도·신안·강진·보성·고흥 등 7개 시·군이 뛰어들었다. 선정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시·군 마다 물밑 경쟁이 뜨거워지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권역별로 공동유치를 위해 합종연횡도 가시화되고 있다. 부산국립해양박물관 전경 ⓒ국립해양박물관 페이스북​

공모에 참여한 각 지자체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대상 부지를 선정한 뒤 접근성과 유치 타당성, 파급효과, 지역주민 관심도,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성 등을 부각시키는 유치 전략을 마련하고 막판 총력전에 들어간 상태다. 그러나 7곳 지자체를 놓고 보면 어느 한 곳으로 무게 추가 기우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이처럼 경쟁에서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보니 출신지역 정치인들과의 접촉면을 늘려가면서 입지 선정을 앞두고 유리한 여론지형을 만드는 데 안간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여기에 지역 의회의 유치 결의문 채택과 주민 서명작업 등이 경쟁적으로 이루지고 있다. 

여수시는 돌산읍 평사리 진모지구 매립지 일대 부지(4만2500㎡ 이상)를 대상지로 결정하고, 서명운동을 펼치는 한편 전라좌수영과 청정해역 가막만 등을 강조해 조만간 전남도에 후보지 신청을 할 예정이다. 유치자문단에 이어 최근 태스크포스를 17개 부서 규모로 확대하고 유치 전략을 다듬고 있다.

완도의 경우 완도읍 죽청리 일대 완도군 소유 부지(4만5368㎡)를 대상지로 꼽아 범국민추진위원회를 꾸리고 서명운동과 주민 설명회에 나서는 한편 청해진유적 및 해양치유센터와 연계 발전성을 강조하고 있다. 완도군의회도 유치 결의문을 채택해 전달한 상태다.

해남군은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의 최초 사업 건의 지자체이자 도내 지자체간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의 최적지라는 점을 부각시키며 범군민 유치염원 분위기 조성을 위한 서명 운동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달 29일에도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주),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과 잇따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사업부지 무상 제공과 박물관이 건립 시 소장해양유물 전시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는 등 구체적인 설립계획도 제시하고 있다.

신안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된 ‘신안갯벌’, 퍼플섬 등 대외 인지도 등을 강조하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보성도 비봉공룡공원 일대 부지를 후보지로 내세우고, 부군수를 단장으로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특별유치단을 꾸려 인근 역사자원·문화재, 차별화된 컨셉 등을 부각시키는 전략을 수립 중이다. 강진, 고흥 등도 유치 전략을 마련 중이다.

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은 국비 1245억원을 투입해 전남지역에 4만2500㎡ 규모로 전시·체험·교육관, 연구시설 등을 갖춘 복합 해양문화시설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경남북과 충남북, 인천 등지에는 이미 박물관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비해 해양수산 수도를 자처하며 해양 역사·문화·수산이 집약돼 전남권역에는 해양박물관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전남도는 필요성을 주장해 정부가 지난해 말 국립 해양수산박물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예산 2억 원을 최종 반영했다. 

유치 성사를 위해 권역별 연대 흐름 나타나 주목된다.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에 뛰어든 해남군과 강진군, 완도군은 4일 강진군청에서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명현관 해남군수와 강진원 강진군수, 신우철 완도군수가 참석해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이 해양수산의 중심지인 전남 서남권에 입지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이보다 앞서 신안군과 목포시도 신안 유치를 위해 손을 잡았다. 양 시군은 지난달 29일 목포시청에서 서약식을 갖고,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의 신안군 건립에 합의하는 한편 목포시는 행·재정적 지원 및 협력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애초 유치경쟁에서 앞서고 있는 곳은 해남군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해남완도진도)은 해남 땅끝에 국립 땅끝 해양수산 박물관 건립을 촉구해 왔고, 해수부 담당 국장과 해남 소재 박물관 건립 예정지역 실사에 나서면서 이미 5만여 점의 해양수산 자료를 보유한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을 국립박물관으로 전환하면 좋겠다고 의견을 밝히면서다. 그러나 해수부가 전남도에 공모를 의뢰하고 해남군의 입지가 변경되면서 팽팽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게 지배적 견해다.  

이 탓에 해수부로부터 대상지 선정을 의뢰받은 전남도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남도는 현재 광주전남연구원을 통해 ‘해양수산박물관 건립대상지 선정 용역’을 진행 중이다. 전남도는 대상지 선정 과정에서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광주전남 출신의 선정 위원을 배제하고 선정 위원도 당초 7명에서 11명으로 확대했다. 이달 7일까지 제안서를 제출받아 검토한 뒤 17일 대상지를 선정해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건립 부지를 놓고 시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후유증이 우려된다. 전남도는 용역사에 평가와 입지선정을 모두 맡기는 등 공정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뒷말과 평가 기준에 대한 반발 등이 상당해 입지선정 이후 후유증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해양수산부는 대상지가 선정되면 내년 4월까지 타당성 용역을 마친 뒤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6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