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 점령지 4곳에 ‘핵 우산’ 씌웠다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0.05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네츠크, 루한스크, 헤르손, 자포리자 합병 절차 완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022년 2월19일(현지 시각) 모스크바에서 탄도 미사일 발사 훈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2년 2월19일(현지 시각) 모스크바에서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 4개 지역을 러시아 영토에 병합하는 법안에 최종 서명했다. 앞서 러시아는 자국 영토를 지키기 위해 핵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해당 점령지에 우크라이나 군이 공격을 가할 경우, 러시아가 핵 공격으로 응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5일(현지 시각) AP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의회가 보낸 도네츠크, 루한스크, 헤르손, 자포리자 등 4개 지역 합병 관련 법률에 서명함으로써 점령지 합병 절차를 완료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도네츠크, 루한스크, 헤르손, 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 점령지 네 곳에 대한 병합 조약에 서명했다. 이달 3일에는 러시아 하원에서, 4일에는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합병안이 통과됐다.

이날 푸틴 대통령이 최종 서명함으로써 합병을 위한 러시아의 법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합병을 인정하지 않은 채 영토 수복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합병 조약 체결 직후 루한스크로 향하는 요충지인 리만을 수복한 데 이어 헤르손에서도 드니프로 강을 따라 30㎞가량 전선을 돌파했다고 AP는 전했다.

서방도 러시아의 합병을 국제법 위반으로 규정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과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추진 중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6억2500만 달러(약 8925억원) 규모의 무기를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러시아는 자국 영토인 합병 점령지를 지키기 위해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미국은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단호한 대응과 심각한 결과가 따를 것이라고 맞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