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文정부 ‘태양광 비리’ 조사 확대…합동점검 TF 구성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10.07 13: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발표 때 포함 안 된 ‘전력산업기반기금 R&D’도 점검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왼쪽)과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왼쪽)과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시절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진행한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과 관련해 다수의 비리가 적발된 가운데, 정부가 본격적인 확대·종합 점검에 나선다. 정부는 점검 과정에서 위법행위 등이 확인되는 경우 즉각적으로 수사의뢰, 고소·고발 등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은 7일 지난달 13일 발표한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 점검결과’ 관련 후속조치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이날 오전 첫 TF 회의를 개최했다. TF에는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국세청,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참여한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팀장을 맡았다.

관계 부처는 지난달 1차 점검 결과에서 발표한 허위 세금계산서, 가짜 버섯·곤충 재배사 등 표본 점검 결과를 두고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확대 점검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1차 발표시 포함되지 않은 전력산업기반기금 연구개발사업(R&D)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은 “현지 조사와 서류조사를 병행하고, 특히 내부 고발 등 부조리 신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확대 점검을 신속히 진행해 내년 초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위법, 제도개선 등을 종합해 내년 상반기 중 최종 점검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은 지난 달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 12곳의 태양광 지원사업 내용을 들여다보고 2019∼2021년 한국에너지공단의 발전시설 설치 금융지원사업을 전수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다. 밝혀진 불법 사례만 총 2267건에 달했으며, 금액으로는 2616억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무조정실은 같은달 30일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총 376명, 1265건의 위법 사례를 이날 대검찰청에 수사의뢰한 상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