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미사일 테러에…美, 우크라에 방공시스템 약속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10.11 13: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젤렌스키와 통화서 “전쟁범죄에 책임 부과할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 시각) 미국 메릴랜드주 헤이거스타운에 있는 볼보 그룹 파워트레인 운영소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 시각) 미국 메릴랜드주 헤이거스타운에 있는 볼보 그룹 파워트레인 운영소에서 연설하고 있다. ⓒAP연합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키이우 등 주요 도시에 미사일 공습을 감행하며 대규모 사상자가 나온 가운데,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첨단 방공시스템 지원을 약속했다.

10일(현지 시각) 백악관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전역에 걸친 러시아의 미사일 공습을 규탄하고 “무의미한 공격으로 사망하고 부상당한 사람들과 그들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우크라이나에 첨단 방공시스템을 포함해 방어에 필요한 지원을 계속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백악관은 양 정상이 어떤 방공시스템을 논의했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미국은 앞서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순항미사일과 교전할 수 있는 첨단지대공미사일체계(NASAMS)를 지원하겠다고 지난달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성명을 내고 “러시아의 전쟁범죄와 잔혹행위에 대해 계속 책임을 부과하고, 우크라이나에 안보, 경제,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한편 러시아는 이날 우크라이나의 심장부로 불리는 키이우 등 주요 거점도시에 미사일 공습을 감행했다. 주요 도시에 수십발의 미사일이 쏟아지면서 민간인을 포함해 수십 명의 사상자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