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조준’ 신호탄?…檢,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팀 보강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2 12: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검, 성남지청에 검사 2명 파견 ‘지원 사격’ 
검찰이 성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사건 등을 전담하는 여성아동범죄조사부를 2배로 증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연합뉴스
대검찰청이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성남지청 형사3부에 검사 인력 2명을  Ⓒ연합뉴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이 수사팀 인력을 증원했다. 최근 성남FC 광고비 집행 기업들로 전선을 확대한 검찰이 '윗선' 수사 본격화의 신호탄을 쏜 것이란 분석이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전날 수도권 검찰청 소속 검사 2명을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에 파견했다.

성남FC 의혹을 수사 중인 성남지청 형사3부는 당초 검사 4명을 투입했다가 두산건설 이외 후원금 집행 기업들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부서 인력 6명을 총동원했다. 여기에 추가로 2명을 더 파견받으면서 총 8명인 상태다. 성남지청은 파견 형태로 인력이 보강됨에 따라 조만간 내부 업무를 조정, 수사팀 판을 다시 짤 것으로 보인다. 

대검의 이같은 인력 보강은 윗선에 대한 소환 및 고강도 조사가 임박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0일 해당 의혹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로 전 두산건설 대표 A씨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제3자뇌물수수) 등 혐의로 전 성남시 전략추진팀장 B씨를 불구속기소 했다. 

이들의 공소장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전 성남시 정책실장인 정진상 민주당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이 공모했다는 내용이 적시됐다. 이 때문에 검찰이 보강 수사를 거쳐 조만간 이 대표와 정 실장을 소환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후원금 의혹 기업들에 대한 압수수색 확대와 증거물 분석양이 방대해지면서 수사 지연 우려가 커졌지만, 인력 보강으로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월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안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당시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두산건설로부터 55억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 3000여 평을 상업 용지로 용도 변경해줬다는 내용이다.

경찰과 검찰은 당시 성남시가 두산건설에 대가성 특혜를 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성남시가 용적률과 건축 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여주고 전체 부지 면적의 10% 만을 기부채납 받았는데 이로써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봤다는 것이다. 

경찰은 두산건설 외 성남FC에 광고 후원금을 낸 농협은행,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네이버, 차병원 등 기업 5곳에 대해선 혐의가 없다고 결론 내고 지난달 13일 두산건설만 검찰에 송치했다. 이 대표에 대해서는 제3자뇌물공여 혐의가 인정된다고 봤다.

사건을 넘겨 받은 검찰은 최근 농협,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네이버, 차병원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을 진행하며 경찰 수사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 사실상 경찰의 보완수사 결과를 뒤집고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이 대표는 경찰 수사가 한창이던 지난해 8월 자신의 SNS에 "성남시 소유인 성남FC가 용도변경 조건으로 광고비를 받았다고 가정해도 시민의 이익이 된다"고 주장하는 등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