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리더-문화예술] 박상영 소설가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2.10.20 09:05
  • 호수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선정 '2022 차세대리더' 100인]
세태를 녹여낸 이 시대의 사랑법

시사저널의 창간 기획 ‘차세대 리더 100’은 국내 언론 사상 최장기 기획인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의 미래 버전이다. 창간 33주년을 맞아 시사저널이 내놓는 ‘2022 차세대 리더 100’의 선정 과정은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 경제(기업·IT·스타트업), 사회(법조·환경·NGO·종교·의학·과학·크리에이터), 문화(예술·영화·방송연예·스포츠·레저) 각 분야에서 내일의 대한민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되는 인물 100명을 추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에 의뢰해 전문가 500명, 일반 국민 500명 등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기초자료로 해서 시사저널 기자들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후보군을 압축했다. 최종적으로 시사저널 편집국에서 올 한 해 미디어에 나온 여러 자료를 검토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쳤다. 국내외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미래의 불확실성과 함께 위기감이 커지는 2022년 말. 시사저널이 제시하는 100명의 차세대 리더를 보면서, 그래도 내일을 기대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기를 소망해 본다.

 

ⓒ최모레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바쁜 작가. 전작 《1차원이 되고 싶어》를 낸 지 1년이 되기도 전에 연작소설집 《믿음에 대하여》를 출간했고, 장편소설 준비에도 돌입했다. 여행 에세이 출간도 예정됐다. 《방구석1열》 《역사저널 그날》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패널로 활약하고, 최근에는 예능 《수상한 책방 동서남Book》에 출연하면서 대중에게 사랑받고 있다. 편안한 목소리와 탁월한 입담, 유머 감각도 돋보이는 작가. 올해 《대도시의 사랑법》으로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후보에 올라 화제가 된 박상영(35) 작가다.

잡지사 기자, 광고 기획, 일반 사무직을 거치며 직장 생활을 오래 해오던 그는 직장 생활과 글쓰기를 병행하며 등단을 준비했다. 2016년 문학동네신인상에 단편소설 《패리스 힐튼을 찾습니다》가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이후 허균문학작가상, 젊은작가상 대상, 신동엽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마다 좋은 반응이 이어졌다. 《대도시의 사랑법》으로 부커상 후보에 지명되면서 세계 문학계에 눈도장을 찍었고, 30여 개국에 판권이 팔렸다. 내년에는 네덜란드, 호주, 벨기에 등 여러 나라에서 북토크를 연다. 다양한 활동과 협업을 위해 매니지먼트사인 블라썸크리에이티브와도 계약했다.

ⓒ문학동네

그의 글에는 균형감 있는 시선, 세태를 반영하는 서사가 있다. 그는 소설 속에서 인간관계와 그 속에서의 감정을 주로 다뤄왔다. 단편 《요즘 애들》로 20대 직장 초년생 시절을 회고했고, 팬데믹 시기에 고립감을 느낀 경험을 중단편 소설집 《믿음에 대하여》를 통해 투영시키며 직장인들의 삶과 사랑, 고민을 내보였다. 네 작품이 서로 얽히며 인물 간 관계를 만들어내는 이 작품은 《대도시의 사랑법》 《1차원이 되고 싶어》를 잇는 ‘사랑 3부작’의 마지막 책이기도 하다. 첫사랑의 동요와 비밀을 품은 10대, 사랑에 질주하던 20대를 넘어 사회생활에 분투하는 30대의 일과 사랑까지 글을 통해 담아낸 그는, 《믿음에 대하여》가 시즌2를 여는 작품이라고 했다. “글의 보폭을 넓히고 싶다”는 소설가 박상영의 새로운 시즌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