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T는 불평등 조약”…‘전술핵배치’에 힘 싣는 김기현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0.14 10: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으로 한국 비상사태…NPT 조항 따라 탈퇴가능”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2022년 10월6일 서울 용산구 합참 청사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일어나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이 2022년 10월6일 서울 용산구 합참 청사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일어나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여권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와 관련해 “할 수만 있다면 핵무기를 가지는 것이 대한민국 국방력을 높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14일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가진 만큼 우리나라도 비상사태로 보고 핵확산금지조약(NPT)에 탈퇴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NPT는 불평등 조약이다. 다들 좋은 조약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나라처럼 강대국이 아닌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필요악적 선택”이라고 했다.

이어 “전 세계 모든 나라가 핵무기를 포기하거나 폐기하는 게 아니라 당시 핵무기를 가졌던 러시아·영국·프랑스·중국·미국 5개국은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고 실험을 중단하지 않아도 되는 등 모든 권리를 향유하면서 기존 5개국 외에는 핵무기에 손도 대지 말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스라엘은 아랍국들로부터 생존의 위협을 느끼고 핵무기를 보유하면서 함부로 덤비지 못하게 됐다”며 “대치 중인 인도와 파키스탄도 핵무기를 가지고 있어 수많은 국경 분쟁을 해도 큰 전쟁으로 번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가장 호전적인 북한이 핵무기를 무장하고, 우리나라는 전쟁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나”라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범했다가 밀리니 핵무기를 사용하겠다고 한다. 비핵화로 대응 수단이 없는 우크라이나는 전전긍긍하면서 미국·유럽에 핵무기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북한이 핵무기를 다종화·경량화·소형화하고 장·중·단거리에 크루즈 미사일까지 무장한 게 확인됐는데 국방을 남의 손에는 맡길 수 없다”며 “NPT 10조는 비상사태로 자국에 지대한 위협이 있을 때 탈퇴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우리나라는 비상사태다. NPT 10조 조항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당사국의 당연한 권리를 행사해 자주 국방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핵 보유를 승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말에 “미국도 자국 이익 측면에서 우리나라가 강대국이 되는 게 싫겠지만 우리가 나라를 지키겠다는 노력을 계속 반대한다고 해서 도전하지 않고 포기하겠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대답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