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방산주식 논란’ 이재명 윤리위 제소…野 “적반하장”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4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애 “이재명, 주식 전량 매각했다고 뇌물죄 사라지지 않아”
김의겸 “의원 출마 전 주식 매입이 문제냐…與의 억지 부리기”
국민의힘 측 김희곤 원내부대표(왼쪽)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측 김희곤 원내부대표(왼쪽)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방산업체 주식 보유에 따른 이해충돌방지 의무 위반으로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또 주철현‧김교흥‧노웅래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안을 제출했다. 전날 민주당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제소한 데 대한 맞불격이다.

국민의힘 측 김미애 원내대변인과 김희곤 원내부대표는 14일 오전 국회 본관 의안과에 이 대표 징계안을 제출했다. 앞서 이 대표는 국방위 소속이면서 방위산업체인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주식을 2억3125만원에 취득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에 휩싸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가 관련 주식을 전날 전량 매각한 것에 대해 "뇌물을 받고 이미 뇌물죄가 성립된 후 돌려줬다고 해서 사라지는 건 아니다"라며 "보유하던 주식을 처분한다고 달라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은 주철현‧김교흥‧노웅래 의원도 연이어 제소했다고 밝혔다. 국감장에서 면책특권에 기대어 국민이나 동료 의원 등을 모욕했다는 주장이다.

김 원내대변인은 주 의원에 대해 "지난 6일 국감장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의 사인을 '뻘짓거리하다가 사고당해 죽었다'는 막말을 써가며 표현해 고인과 유가족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강조했다. 또 김 의원에 대해선 "국감장에서 동료 의원에게 '버르장머리가 없다', '어디 감히'라는 비속적 표현을 써가며 발언했다"고 밝혔다. 노 의원에 대해선 "'김문수 위원장은 한 마디로 맛이 갔던지 제정신이 아니에요'라는 발언으로 피감기관장의 인격권을 모욕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여야가 정쟁을 위해 징계안을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국민들이 보기엔 다소 그런 측면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국회의원으로서 청렴의무를 위반한 데 대해서는 꼭 그렇게 볼 것만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도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는 발언을 한 정 비대위원장과 '차라리 혀 깨물고 죽지'라고 말한 권 의원을 각각 윤리위에 제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측 전용기·오영환 의원이 13일 국회 의안과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측 전용기·오영환 의원이 13일 국회 의안과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한편, 민주당은 '적반하장'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13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는 국회의원 선거 출마 결심 전 해당 주식을 매입했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기간 내 적격 여부 심사를 맡겼다"고 해명했다. 이어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친일 망언, 권성동 의원의 국정감사 막말에 쏟아지는 국민 비판을 피하겠다고 제1야당 대표를 근거 없이 맞불 제소하겠다니 황당하다"며 "후안무치도 이런 후안무치가 없다. 국민의힘이 억지를 부리며 트집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