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감’ 된 경기도 국감, 민생 회복은 뒷전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10.18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전 지사 관련 자료 제출 놓고 1시간 만에 파행…40여분만에 재개
여야, 이재명 전 지사와 윤 대통령 처가 개발특혜 의혹 놓고 공방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이어 18일 진행된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서로를 향한 의혹을 집중 추궁하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민생경제 회복 등 경기도 현안은 뒷전으로 밀리면서 ‘경기도 국감’이 아니라 ‘이재명 국감’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진행된 행안위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이재명 전 지사와 관련된 자료 제출을 놓고 1시간 만에 파행을 빚는 등 신경전을 벌이는 모습이 연출됐다. 이날 국민의힘은 이재명 전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대장동 개발 사업 등을 놓고 공세를 벌였다. 반면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장모와 관련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의혹에 대해 추궁하며 맞섰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김 지사 취임 후 별정직 채용 현황과 2018년~2022년 경기도가 보유한 법인카드 현황과 업무추진비 지출 내역 등 자료를 요구했다.

이에 문진석 민주당 의원은 “수사기관에서나 요구하는 업무추진비, 법인카드가 국정감사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같은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과도하며, 이래서 지방정부에 대한 국감 무용론이 나오는 것”이라고 받아쳤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경기도가 무차별적으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경기도는 국가기관이 아닌 것 같다”며 “제야의 종 치는 것을 기다리는 것도 아니고 국감 17분 전에 자료를 보내는 것은 국회와 국감을 명백히 조롱하고 모욕하는 행위”라며 비판했다.

이후 민주당 의원들이 정회를 요구하며 퇴장했고, 국민의힘 측에서는 김동연 지사를 고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국감은 40여분 뒤 재개됐지만, 여야간 신경전은 계속됐다.

이어진 질의에서 여야는 이재명 전 지사와 윤 대통령이 관련된 의혹에 대해 공방전을 펼치며 기싸움을 벌였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현재 구속된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의 김성태 회장 등과 지난 2019년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와 접촉했다”며 “경기도가 나서서 유엔의 대북제제 결의안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 장모가 추진했던 양평 공흥지구 도시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싼 불법성, 위법성이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며 “경기도 감사 결과를 보면 한마디로 ‘묻지마’식 황제 개발사업이다. 윤 대통령 장모의 비리 혐의에 대해서는 신속히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평 공흥지구 개발 의혹은 2016년 양평군 공흥리 일대 2만2411㎡를 공공개발에서 민영개발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장모 가족회사에 각종 특혜를 줬다는 내용이다. 경기도는 이에 대해 감사를 벌여 양평군에 대해 기관 경고하고, 사안이 중하다고 판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대통령실은 경기도의 공흥지구 개발 의혹 관련 감사결과 발표에 대해 지난 7일 “당시 (공흥지구를 감사한)감사관은 전문적인 감사원 출신으로 임명하는 관례를 깨고 임명된 인사로 알려져 있다”며 “이와 같은 감사보고서만을 근거로 ‘특혜 의혹 대부분이 사실’이라는 민주당의 주장은 명백히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경기도 감사 결과에 대한 대통령실의 이같은 해명에 대해 “양평 공흥지구 의혹과 관련해 감사관실에서 충실히 조사했다”며 일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