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단에 박종훈·홍남표·김부영도 있다…시계추 빨라지는 檢警 수사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4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지방선거 8명 선거법 위반 수사

지난 6·1지방선거 선거사범 공소시효가 12월1일로 다가온 상황에서 검찰과 경찰의 수사 대상인 경남지역 단체장 8명의 운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4일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현재 검찰과 경찰이 공직선거법 위반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인 경남지역 단체장은 8명이다. 경남 시·군이 18개인 점을 보면 절반에 가까운 단체장들이 수사 대상인 셈이다.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모습 ⓒ연합뉴스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1월3일 진병영 함양군수를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은 지난달 중순쯤 진 군수 등의 선거법 위반 혐의 등에 대한 고발을 접수한 후 수사에 착수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가 피의자로 전환돼 경찰 조사를 앞두고 있던 한 관련자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 
 
경찰은 또 지난 9월 말쯤 고발된 오태완 의령군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이들 두 군수의 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은 수사 막바지에 접수되면서 공소시효 만료를 앞두고 경찰이 수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경찰은 김부영 창녕군수의 공직 선거 관련 공직선거법상 선거인매수 혐의 등으로 관련자 10명을 11월4일 검찰에 송치했고, 그 중 4명을 이미 구속했다. 또한 이승화 산청군수의 금품 관련 선거법 위반 혐의도 수사하면서 이 군수 측근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장충남 남해군수도 허위사실유포 등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다.
 
검찰도 경남지역 단체장 선거법 위반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11월2일 홍남표 창원시장 집무실과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홍 시장의 검찰 수사는 알려지지 않다가 이날 갑자기 압수수색을 통해 세간에 알려졌다. 특히 이 사건이 창원시 부시장 자리를 약속하는 등 후보를 매수한 혐의로 알려지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규탄하는 등 지역 정가에 큰 파장을 낳고 있다. 
 
검찰은 또 박종우 거제시장에 대해 허위사실 공표 등 선거법 위반 혐의도 수사 중이다. 하승철 하동군수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 하 군수는 지방선거 전 자신의 출판기념회를 앞두고 지인으로부터 책값 명목으로 1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경남지역 단체장 외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선거캠프 측에서 선거운동 중 발송한 문자메시지 내용을 두고 허위사실공표·명예훼손 등 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올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