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자택 압수수색…민주당사 진입 시도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11.09 08: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부터 ‘대장동 일당’서 수천만원 뇌물수수 혐의
국회 내 당대표 비서실, 여의도 중앙당사 영장 집행 대기
11월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검찰관계자들이 도착한 가운데 철제셔터가 내려져 있다. ⓒ 연합뉴스
11월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검찰관계자들이 도착한 가운데 철제셔터가 내려져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오른팔'로 불리는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 대표의 또 다른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재판에 넘긴 지 하루 만이다. 동시에 검찰은 정 실장의 사무실이 있는 국회 및 민주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가 9일 오전 정 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국회 당대표 비서실과 여의도 중앙당사로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시도 중이다. 현재 민주당사는 당 관계자들이 정문 셔터를 내린 채 출입을 막고 있어 압수수색영장 집행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른바 '대장동 일당'에게 수천만원 상당의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수수·부패방지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과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남욱 변호사 등에게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선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5000만원, 2020년 4000만원 등을 정 실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또 정 실장이 2013년부터 대장동 개발 관련자들로부터 술 접대와 고가의 선물 등을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검찰은 당시 정 실장이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며 업무상 알게 된 개발 정보를 남 변호사 등 민간사업자에게 전달, 이들이 거액의 개발 이익을 챙길 수 있게 해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정 실장이 전날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용 부원장과 유 전 본부장 등과 2010년부터 유착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의심한다. 

이 대표의 복심으로 꼽히는 정 실장은 이 대표가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처음 인연을 맺은 후 성남시 정책실장, 경기도 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지난 대선 때는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이재명 후보 비서실 부실장을 맡았다.

정 실장은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유동규 씨가 저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검찰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11월9일 오전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시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앞에 취재진들이 몰려 있다. ⓒ 연합뉴스
11월9일 오전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시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앞에 취재진들이 몰려 있다. ⓒ 연합뉴스

총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전날 구속 기소된 김 부원장에 대한 공소장에는 이 대표와 정 실장이 수차례 언급됐다. 다만, 검찰은 김 부원장이 수수했다는 자금의 구체적인 용처는 밝히지 않았다. 검찰은 향후 수사를 통해 김 부원장이 실제 수수한 6억원이 경선캠프로 흘러갔는지와 이 대표 등의 직간접 지시가 있었는지, 사후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규명할 방침이다. 

김 부원장 역시 정 실장과 마찬가지로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김 부원장 측은 유 전 본부장에게 돈을 받았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검찰이 유 전 본부장의 허위 진술만으로 수사하고 기소했다고 주장한다. 김 부원장 측은 검찰이 궁극적으로 "대장동의 공범으로 몰아가려고 창작 소설을 쓰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증거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며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유 전 본부장이 김 부원장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것은 입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