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국회 모독한 김은혜·강승규 파면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2.11.09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이 ‘이태원 참사’ 얼마나 가볍게 보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1일 전북혁신도시 농진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연합뉴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1일 전북혁신도시 농진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국정감사에서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웃기고 있네'라는 문자를 주고받은 것을 두고 김 수석과 강 수석의 파면을 촉구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3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국가적 참사를 질타하는 자리에서 대통령실 수석들이 시시덕거리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국민 무시"라고 했다. 또 "대통령실은 대통령의 마음이며 거울"이라며 "대통령실 수석들의 언행은 결국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를 얼마나 가볍게 보고 있는지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안 대변인은 그러면서 "고위공직자에게는 법적 책임 이전에 정무적 책임을 묻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국민과 국회를 무시한 대통령실 김은혜 수석과 강승규 수석을 즉시 파면하고, 이태원 참사에 대해 진정으로 엄중하게 여기고 있음을 증명하라"고 촉구했다.

안 대변인은 또 "경찰의 셀프 수사로는 서울시, 행안부, 대통령실에 이르는 총체적 재난 대응 체계의 오판과 과실을 결코 파헤칠 수 없다"며 "시스템을 엉망으로 만든 책임자들이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며 앉아 있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능하고 무책임한 총리, 장관, 경찰청장을 즉시 파면하고 국민께 실체적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국정조사를 즉시 수용하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