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野 국정조사 추진에 “응하지 않을 것”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09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는 수사에 지장 주고 정쟁만 일으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납품단가연동제 도입 관련 민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납품단가연동제 도입 관련 민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정의당, 기본소득당과 함께 9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가운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정조사에 응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 관련 민당정협의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신속한 강제수사가 가장 효과적이고 원칙이다, 강제력 없는 국정조사는 수사에 지장을 주고 정쟁만 일으킬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조정훈 의원도 ‘국정조사는 정쟁의 단초’라고 언급했다. 저희도 수사 진행을 봐가면서 수사에 부족한 점이 있으면 그때 고려할 일”이라며 “지금 수사가 착착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국정조사 하자는 것은 외려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검찰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관련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과 관련해선 “검찰이 법 규정에 따라 법원 영장을 받아 수사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도중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쓴 ‘웃기고 있네’ 메모가 포착된 데 대해 “적절하지 않은 태도였다. 본인들도 인정하고 곡진하게 사과했고, 그런 상황이 두 번 다시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이날 오후 이태원 참사 관련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사무처에 제출했다.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민주당 의원 169명, 정의당 의원 6명 기본소득당 1명, 무소속 의원 5명 등 모두 181명의 의원이 동참했다.

이들은 국정조사 요구서에서 조사 목적으로 “이번 참사의 발생 원인과 참사 전후의 대처 등 사고 전반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참사의 책임 소재를 명백히 규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국민의 미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