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조해진 검찰…이재명·정진상·김용 일제히 ‘반격’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0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실장 체포 시도, 법원서 제동…구속영장에 수사력 집중
유동규 진술 외 ‘물증’ 있나…李 “검찰 창작 완성도 매우 낮다”
검찰 관계자들이 11월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11월9일 오후 국회 본청에 있는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실장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이 든 박스를 들고나오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측근을 동시 조준한 검찰 수사가 난관에 부딪혔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이어 정진상 당대표 정무실장까지 신병을 확보한 뒤 수사에 속도를 내려했지만, 법원에서 정 실장 체포 영장이 기각되면서다. 검찰 수사에 신중한 입장이던 이 대표를 비롯해 정 실장, 김 부원장은 나란히 검찰 주장을 공개적으로 일축하며 반격에 돌입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특가법상 뇌물 혐의를 받는 정 실장에 대한 강제수사를 위해 체포 영장과 압수수색 영장을 동시에 청구했다. 법원은 이 중 압수수색 영장만 발부하고 정 실장에 대한 체포영장은 기각했다. 

검찰은 지난달 김 부원장을 긴급 체포할 때처럼 압수수색 영장과 체포 영장을 동시에 집행하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에는 법원에서 제동이 걸렸다. 

정 실장이 공개적으로 소환에 적극 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이 영장 기각 사유 중 하나가 됐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앞서 정 실장은 지난달 24일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제기된 의혹들을 부인하며 "이미 검찰·경찰 소환에 응해 수 차례 조사를 받고 출국금지도 당했다. 검찰이 추가로 조사할 것이 있어서 소환하면 언제든지 당당하게 응해 성실하게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월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월1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檢 창작 완성도 낮다"…정진상·김용 "단호히 대응"

김 부원장 구속을 지켜본 민주당이 이번 정 실장 수사에 비교적 협조적으로 나선 것도 사법부를 필요 이상으로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9일 당사 압수수색을 막은 것이 결과적으로 검찰에 유리한 명분을 줬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검찰은 김 부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 과정에서 당이 조직적으로 압수수색을 막아 증거 인멸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고, 법원은 김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 실장 체포가 불발되면서 검찰은 다음 수순인 구속영장 발부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날 정 실장 주거지에서 확보한 폐쇄회로(CC)TV와 주차장 차량 출입 기록 등을 통해 구속 요건 중 하나인 '주거 부정' 등을 주요 근거로 세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한달 새 두 번이나 당사 압수수색을 받은 민주당보다 초조해진 쪽은 오히려 검찰이다. 현재까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나 남욱 변호사의 진술 외에 정 실장, 박 부원장으로 자금이 흘러간 구체적인 정황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되면 검찰 수사의 최종 종착지로 꼽히는 이 대표를 향한 수사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유례 없는 야당 중앙당사와 국회 압수수색까지 '무리한 수사'에 대한 역풍도 불가피하다. 

최측근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던 이 대표는 기다렸다는 듯 작심 발언을 쏟아내며 반격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창작 완성도가 매우 낮은 것 같다. 검찰이 훌륭한 소설가가 되기는 쉽지 않겠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런 허무맹랑한 조작 조사를 하려고 대장동 특검을 거부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이 조작은 결국 진실이 드러나게 된다"고 일갈했다. 이어 "국민을 속이고 역사를 속이는 것도 잠시라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검찰 소환조사를 앞둔 정 실장도 입장문을 통해 "검찰은 '삼인성호'(세 사람이면 없던 호랑이도 만든다는 뜻)로 없는 죄를 만들고 있지만 거짓은 진실을 이길 수 없다"며 "검찰의 수사에 당당하고 떳떳하게, 그러나 불합리한 행위에는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유 전 본부장 등과 공모해 대장동 일당들로부터 불법 대선자금 8억4700만원을 챙긴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 부원장도 재차 혐의를 부인했다. 

김 부원장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대선자금을 달라고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검찰이 유 전 본부장 진술 하나로 무고한 사람을 구속 시키고 공소 제기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의 입에만 공소 유지의 운명을 맡겨야 하는 신세"라며 "결론을 정해놓고 하는 수사의 운명"이라고 일침을 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