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의 맛과 멋에 반했어요”…해남미남축제, 16만명 찾아 ‘대박’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2.11.14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만에 전면 대면행사, 가을 정취 속 체험과 전시 위주로 진행
‘맛과 멋, 안전 세 마리 토끼 잡고’ 전국 선도 축제로 자리 매김

“해남의 맛과 멋에 흠뻑 빠져버렸어요” 

만추(晩秋)의 정취 속에 3년 만에 전면 대면행사로 치러진 전남 해남 ‘미남(味南)축제’가 맛과 멋 그리고 안전까지 세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았다. 해남 미남축제가 전국 각지에서 온 16만 내방객들에게 맛과 멋을 선사하며, 대규모 인파가 몰렸음에도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성료한 것이다.

해남 미남축제 닭장떡국 나눔 행사 ⓒ해남군
해남의 쌀과 김, 닭으로 만든 2022인분 닭장떡국 나눔 ⓒ해남군

해남군은 11일부터 ‘오감만족 미식여행’을 주제로 두륜산 도립공원 일원에서 제4회 해남미남축제를 개최했다. 13일까지 열린 이번 축제는 최근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일주일 연기해 치러졌다. 대규모 축하공연 등을 모두 취소하고, 야간 공연은 오후 7시까지로 단축해 체험과 전시 위주로 진행됐다.

사흘간 축제에 16만5000여 명이 찾았으며, 관람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모범적으로 축제를 치렀다.

수차례에 걸친 사전 안전 점검과 경찰 소방 보건 등 유관기관, 지역 자원봉사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축제 기간 빈틈없는 안전관리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고 해남군은 설명했다. 

올해 축제는 음식축제로서 정체성을 강화했다. 지역 내 전문 음식점이 제철 해남음식을 선보이는 미남푸드관과 해남의 농수산물로 만든 주전부리관, 향토음식 연구가와 함께하는 요리교실인 미남쿠킹클래스 등이 운영됐다.

또 해남 515개 마을에서 재배한 배추를 이용한 세계인과 함께하는 515 김치 비빔행사, 해남의 쌀 김 닭으로 만든 2022인분 닭장떡국 나눔 행사는 해남을 대표하는 농수산물을 활용한 음식 만들기 행사로 눈길을 끌었다.

해남미남축제 515 김치비빔 ⓒ해남군
해남 55개 마을에서 재배한 배추를 이용한 515 김치비빔 ⓒ해남군

두륜산을 물들인 오색단풍과 함께 국화꽃 축제도 함께 열려 만추의 정취가 가득한 가운데 모처럼 나들이에 나선 관람객들이 줄을 이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명현관 군수는 “안전한 축제를 위해 애써주신 유관기관과 자원봉사단체, 특히 질서를 지키며 축제를 즐겨주신 관람객과 군민께 감사드린다”며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기회이자 안전한 축제로 전국 축제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서 해남미남축제는 2022 전라남도 대표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2019년 해남미남축제를 처음 개최한 후 3년만의 성과로, 군은 2,000만원의 도비를 지원받게 됐다.

지난 2019년 첫 개최된 해남미남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축제가 취소되는 상황 속에서도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매년 중단없이 열려 지역축제 활성화의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